대구 사람은 더위에 강하다?… “폭염땐 ○○ 해보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 청년들의 더위 극복법
청바지 절대 안입고 얼음팩 사용, 이열치열 대신 찬음식 즐겨 먹어

대구 토박이 박수현 씨는 폭염 속에서 냉방기 없이도 쿨매트를 이용해 더위를 이기고 있다. 박 씨는 “얼린 쿨매트를 다리와 머리에 올리고 선풍기를 쐬면 제법 시원하다”고 말했다. 박수현 씨 제공
대구 토박이 박수현 씨는 폭염 속에서 냉방기 없이도 쿨매트를 이용해 더위를 이기고 있다. 박 씨는 “얼린 쿨매트를 다리와 머리에 올리고 선풍기를 쐬면 제법 시원하다”고 말했다. 박수현 씨 제공
오랫동안 대한민국에서 가장 더운 도시에 살면서 대구 사람들의 ‘더위 내성’은 강해졌다.

‘대폭염’이 있던 1994년 대구에서 태어난 이재민 씨는 최근 라오스를 여행하다 의외로 선선한 날씨에 놀랐다. 이 씨는 “대구가 엄청 덥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같은 해 태어난 ‘대폭염둥이’ 문창록 씨도 경북 포항에서 군 복무할 때 일을 소개했다. “다른 지역에서 온 동기들은 모두 덥다고 난리였지만 저는 ‘포항이 참 시원하구나’ 생각했다”는 것이다.

대구에서 태어나 학창시절을 보낸 강명훈 씨(33)는 “대구가 연고지인 프로야구 삼성라이온즈가 더위에 강한 덕분에 한여름 좋은 성적을 낸다”며 “‘매미가 울 때면 삼성이 치고 올라갈 때’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했다.

실제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인’들은 더위에 강할까? 국립기상과학원은 지난해 8월 25일 대구와 서울에서 5년 이상 거주한 20∼40대 남성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당시 대구의 상대온도(사람이 체감하는 더위 수준)가 서울보다 더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거주자 93%가 ‘덥다’ 혹은 ‘매우 덥다’고 답한 반면 대구 거주자는 69%만이 ‘덥다’고 답했다. ‘평소 나는 더위에 강하다고 느낀다’는 응답도 서울은 17%, 대구는 25%로 차이가 났다.

동아일보가 취재한 대구 젊은이 13명은 하나같이 더위에 무덤덤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이 전한 한여름 더위 나기 비법을 소개한다.

①쿨웨어: 청바지는 절대 금물이다. 통이 큰 반팔과 반바지를 입고 땀이 잘 마르는 스포츠웨어를 입는다. 박수현 씨(22·여)는 “뜨거운 햇볕을 막으려면 얇은 소재의 긴 치마가 좋다”고 했다. 쿨 토시, 스카프, 아이스두건 등 아이디어 상품을 이용하는 이들도 많았다.

②아이스팩: 대폭염둥이인 박상현 씨는 평소 아이스팩을 여러 개 얼려 집 여기저기 놓아둔다. 박 씨는 “잘 때 수건에 싸서 안고 자면 정말 시원하다”고 했다. 대구토박이 양재훈 씨(22)는 “매트 형태의 아이스팩을 집 바닥에 깔아둔다”고 말했다.

③식냉(食冷)치열: 대구 사람들은 “이열치열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홍태양 씨는 “아침에 차가운 우유, 점심에 냉면, 저녁에 냉국수 등 여름에는 매 끼니 차가운 음식을 먹는다”고 했다.

대프리카인들은 이 밖에도 잦은 샤워나 교외 나들이 등을 즐겼다. 강명훈 씨는 “이제 다른 지역이 대구보다 덥다고 하면 은근히 자존심 상하는 ‘덥부심(덥다+자부심)’이 생겼을 정도로 더위에 의연해졌다”고 전했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조소진 인턴기자 고려대 북한학과 4학년
#대구#폭염#대프리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