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교육감 선거’ 최종 선택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교육감 후보 공약 ‘4인 4색’… 보편적 복지 공감하며 전략 제각각
울산지역은 후보 7명 난립해 접전, 경남은 진보진영 단일화 이뤄

부산시교육감 후보들이 지난달 29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진홍·박효석 후보, 이광만 부산시선거관리위원장, 김성진·김석준 후보.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부산시교육감 후보들이 지난달 29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진홍·박효석 후보, 이광만 부산시선거관리위원장, 김성진·김석준 후보.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6·13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교육감 후보들은 정당에 속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광역·기초단체장 후보보다 관심이 덜하다. ‘아이들이 미래’라는 말이 있듯 교육감 선거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 그만큼 더 중요하다. 유권자들이 투표할 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부산, 울산, 경남교육감 후보의 공약을 정리해 본다.

○ 부산, 진보 강세 속 부동층 40%


진보 성향의 현 교육감인 김석준 후보(61), 부산대 교수로서 보수 단일 후보로 추천된 김성진 후보(61), 전 아시아공동체학교 교장인 박효석 후보(51), 33년간 교사로 재직한 함진홍 후보(59·여)가 나섰다(가나나순). 김석준 후보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로 나타났지만 부동층이 40% 이상일 정도여서 결과를 예측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김석준 후보는 학교에 3차원(3D) 프린터를 구비하고,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확대해 지역·계층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지원청별로 미래교육센터를 만들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성진 후보는 교육 낙후 지역에 우수 교사를 배치하고 예산을 집중해 학생들의 성적을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대한민국 역사를 바로잡겠다’는 출마의 변으로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교육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학업이 아닌 ‘진로’ 중심의 교육과 학생 존중을 통한 교권 회복을 약속했다. 함 후보는 오랜 교육 현장 경험을 토대로 초중고교 9시 등교 및 조식 제공 등 수요자 중심의 공약을 내걸었다.

4명 모두 ‘보편적 복지’에 공감하면서도 추구하는 전략은 제각각이다. 함 후보는 학생들의 보편적 복지 강화를 위해 무상 급식, 교복·수학여행비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후보는 교육청을 매각해 그 대금을 학생 복지예산으로 전액 투입하겠다는 이색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김성진 후보는 1인당 급식비 지원 증액과 셋째 자녀 교육비 전액 지원을, 김석준 후보는 중학교 입학생의 교복비 지원을 약속했다.

○ 울산, 후보 7명 진보 보수 대결

전국에서 가장 많은 7명의 후보가 출마한 울산 교육감 선거는 진보 대 보수 후보로 나뉘어 접전을 펼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진보와 보수 후보가 각각 1, 2위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선두와 3위 이하 후보들 간의 격차가 크지 않다.

후보는 구광렬 울산대 교수(62), 권오영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73), 노옥희 전 울산시 교육위원(60), 박흥수 전 울산시교육청 교육국장(63), 장평규 울산혁신교육연구소 대표(54), 정찬모 전 울산시 교육위원(65), 김석기 전 울산시교육감(72) 등이다. 이들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출신인 노, 정 전 교육위원은 진보진영으로, 나머지는 보수 또는 중도 후보로 분류된다.

진보 진영에서는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보수 진영에서는 교육계 원로들이 나서서 후보 단일화를 시도했지만 입장차가 커 실패했다. 울산시교육감은 7대에 이르기까지 3명이 비리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거나 중도하차했다. 이 때문에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청렴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또 무상 급식 실시와 무상 교복 제공도 엇비슷하게 제시하고 있다.

○ 경남, 보수 분열 속 진보 단일화

현직인 박종훈 후보(57)를 다른 후보들이 맹추격하는 양상이다. 진주교대 총장을 지낸 김선유 후보(64)와 창원대 총장 출신의 박성호 후보(61), 중등직업교육 교장단협의회장을 역임한 이효환 후보(60) 등이 박 후보를 쫓고 있다. 진보진영은 박종훈 후보로 단일화됐다. 보수 쪽은 제 갈 길을 가고 있다.

박종훈 후보는 미래교육체계 구축과 정의로운 교육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후보는 유치원 무상 교육과 학교급식연구원 설치를 공약했다. 박성호 후보는 교권보호 조례 제정과 경남진로교육진흥원 설립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경남교육청 서부청사 설립과 중학생 무상 글로벌해외체험교육을 핵심 공약으로 삼았다. 무상 급식은 후보 모두 동의하지만 ‘학생인권조례 제정’은 박종훈 후보만 찬성하고 다른 후보들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최근 이 후보는 “10여 년 전 교육행정직 공무원인 아내가 당시 교육위원이던 박종훈 후보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며 박종훈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종훈 후보는 이를 “황당하고 허무맹랑한 소설”이라고 부인하면서 고발로 맞섰다.

부산=강성명 smkang@donga.com / 창원=강정훈 / 울산=정재락 기자
#6·13 지방선거#부산교육감 후보#울산교육감 후보#경남교육감 후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