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물산업 육성사업에 박차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네덜란드와 ‘국제 워크숍’ 개최… 양국 지자체 산학연 협력 강화
물산업 클러스터 구축경험 나누고 해외 공동진출 방안도 모색

4일 대구 서구 다이텍연구원에서 대구시와 네덜란드 프리슬란트주 관계자들이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운영을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 다이텍연구원 제공
4일 대구 서구 다이텍연구원에서 대구시와 네덜란드 프리슬란트주 관계자들이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운영을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 다이텍연구원 제공
대구시가 물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대구시와 다이텍연구원, 네덜란드 프리슬란트주는 4일 다이텍연구원에서 ‘물산업 협력 국제 워크숍’을 이틀간 일정으로 열었다.

시와 프리슬란트주는 지난해 9월 ‘제3회 대구세계물도시포럼(WWCF)’에서 물 분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물산업 클러스터(집적단지) 활성화와 교류 협력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네덜란드 프리슬란트주는 유럽 물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이다. 대구시가 달성군 구지면에 조성 중인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와 비슷한 워터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인 물산업 강소기업을 다수 배출해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국제 워크숍은 양 지자체의 산학연 관계자들이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세우고 지속 가능한 물산업 공동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물산업 분야별 그룹 회의는 정부, 대학, 연구기관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대구시는 워크숍 세부 분야별 그룹 회의에서 프리슬란트주의 물산업 클러스터 구축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달성군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논의 중이다. 대구시의 물산업 지원기관인 다이텍연구원과 프리슬란트주의 물산업 지원기관인 워터 얼라이언스(Water Alliance)는 상호 기술 교류와 공동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상호 물산업 기술 인증 절차를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것도 논의한다. 시는 대구환경공단과는 물산업 진흥시설과 테스트베드(시험환경) 인프라에 대한 상호 활용 방안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대학과 연구기관은 프리슬란트주의 워터캠퍼스 경영 방식을 살펴보고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운영을 위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워크숍을 통해 분야별 협력 방안과 실천 방법을 논의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며 “구체적 개발 방향을 마련해 지역 물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달성군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2016년 11월 착공해 현재 공정은 약 38%. 올 연말 완공과 시험 운영까지 마친다는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물산업 진흥시설을 비롯해 실험구역, 교육시설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물산업 허브(중심)도시를 향한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대구시는 물산업을 미래 신성장 전략 산업으로 정하고 기업 유치와 지원사업 발굴에 나섰다. 국가산업단지에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고, 유체성능시험센터를 짓는 사업은 현 정부 대선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기업집적단지에는 우수 물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올해 30개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120개를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이 기간에 벤처기업과 연구소도 40개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국내 물 분야 최고 전문가들로 투자유치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지난해 9월 착공한 1호 입주 기업 롯데케미칼은 다음 달 가동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하루에 하수와 폐수 22만 t을 처리하는 멤브레인(고도정수 필터장치) 생산 공장이 들어선다. 연매출 목표는 300억 원이다. 향후 롯데케미칼은 추가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우수 기술을 보유한 19개 입주 기업도 조만간 공장을 짓는다. 시는 이 기업들이 수출 중심형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재식 대구시 물산업기획팀장은 “입주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 개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해외 전시회와 국제 협력사업에도 참가하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물산업 협력 국제 워크숍#다이텍연구원#대구세계물도시포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