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광역버스 업체들 “준공영제 도입해달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적자운영으로 경영여건 나빠졌다”… 서울 운행 6개 업체 인천시에 요청
거절땐 운행중단 예고 호소문 제출

5일 오전 인천시청 앞 정거장에서 서울 강남행 광역버스에 오르고 있는 시민들.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19개 광역버스 노선 승객은 하루 평균 4600명 안팎이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5일 오전 인천시청 앞 정거장에서 서울 강남행 광역버스에 오르고 있는 시민들.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19개 광역버스 노선 승객은 하루 평균 4600명 안팎이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운행업체들이 인천시에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하고 나섰다. 몇 년째 적자 운영하는 데다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돼 더 이상 버스 운행이 어렵다고 주장한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에 본사를 둔 6개 광역버스업체가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하며 버스 운행 중단을 예고하는 호소문을 시에 제출했다. 이 업체들에서는 19개 노선 광역버스 258대가 인천과 서울을 오간다.

업체들은 호소문에서 ‘인천시가 2009년 8월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광역버스를 제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주장했다. 승객은 크게 늘어나지 않는데 인건비를 비롯한 각종 운영비는 해마다 늘어 적자가 쌓이고 있다는 얘기다. 1973년부터 인천∼서울 노선을 운행한 S고속은 지난해까지 4개 노선을 차례대로 반납하고 문을 닫았다.

이 광역버스업체들의 적자는 2015년 약 12억 원, 2016년 약 19억 원, 지난해 약 18억 원으로 집계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광역버스 1대당 하루 평균 표준운송원가는 58만8631원인 반면에 실제 운송수입금은 32만4258원이었다. 올해 운전사 최저임금이 평균 16.4% 인상됨에 따라 약 30억 원의 적자가 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운전사 구인난도 심각하다. 경영여건이 점점 나빠지면서 준공영제가 적용되는 인천지역 시내버스에 비해 광역버스 운전사는 임금이 오르지 않고 각종 복지도 변변치 않아서다. 지난해 인천 시내버스 운전사 월급은 평균 338만 원이었지만 광역버스는 255만 원이었다.

버스를 운전해 본 경력이 있는 운전사는 시내버스를 선호해 광역버스는 경력이 없거나 짧은 운전사가 핸들을 잡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잦은 사고와 배차시간 지연, 승객에 대한 불친절 같은 서비스 질의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체들은 수년 전부터 시에 광역버스 경영실태를 보고하고 재정 지원을 포함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하지만 시는 재정난을 이유로 번번이 외면해왔다”고 하소연한다.

전문가 사이에서는 준공영제를 광역버스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가 광역버스 운행수익금을 공동 관리해 투명성을 높이는 대신 손실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해 원가를 보전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준공영제가 적용되면 광역버스 가동률을 높여 입석을 줄이고, 운전사 근로여건도 개선해 안전성을 높이는 효과가 뒤따를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장진수 인천광역버스사업자회 대표(63)는 “인천시가 적자 누적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주지 않으면 광역버스 운행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11월 광역버스 운행 실적에 따라 원가를 보전해 주는 수익금공동관리제 방식의 준공영제 도입을 의결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광역버스#준공영제#적자#경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