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이상봉교수, 홍익대 패션대학원장으로내정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홍익대학교(총장 김영환)는 패션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이끌 디자이너 및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해 패션대학원을 신설하고, 우리 고유의 정체성이 담긴 의상으로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그 우수성을 알려온 디자이너 이상봉(사진)을 교수로 영입하였다.

한국 최초로 1972년에 설립된 이래 11개 전공으로 성장한 산업미술대학원 내의 패션디자인 전공은 산업디자인 관련 전 분야에 걸쳐 고급 현장디자이너를 배출하였다. 홍익대는 이러한 패션디자인 전공을 확대하여, 패션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패션비즈니스전공 등 3개 전공의 독립 대학원 체제를 갖추고, 2018학년도 신입생을 9월 27일부터 모집 중이다

이상봉 디자이너는 패션디자이너 출신 대학원 원장으로 내정된 최초의 사례인 만큼 각오도 남다르다. “홍익대학교에서 제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 동안 패션인재를 위해 펼친 작은 노력들이 대학원이라는 교육제도 안에서는 더 효율적으로 실현될 수 있을 것 같아 설렙니다. 교과과정부터 기존의 교육기관과 크게 차별화시킬 것입니다. 교수와 학생이 일대일로 만나 진행하는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고 패션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을 할 것입니다. 패션산업에서 활동할 리더를 배출하는 방향으로 모든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진행될 것입니다. 패션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패션비즈니스 등 3개의 전공을 개설한 것도 이제는 의상뿐만 아니라 패션액세서리나 마케팅 등 패션 커뮤니케이션 인재들이 현대 산업에서 크게 요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학하는 동안 각 전공 학생들을 인접 전공과 협업하며 통합적인 사고력을 지닌 패션 리더로 키우고 싶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국내외 패션 페어에 참가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패션 리더로 성장하도록 지도할 예정입니다.”

이상봉원장은 패션대학원 교수로 함께 영입된 최철용디자이너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젊은 디자이너죠. 함께 의기투합하여 수년 안에 세계적인 패션디자이너를 배출해보자고 했습니다. 이러한 결심을 이해하고 지원해 준 홍익대학교 당국에도 감사하죠”라며 말을 맺었다.

최철용 디자이너도 “교과과정에서부터 프로젝트 진행방식을 적용해 실제 패션산업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유능한 패션 리더를 양성할 것입니다. 이제는 한 명의 천재적인 패션디자이너의 배출보다는 협업을 통해 종합적인 사고력을 지닌 패션 리더의 배출이 더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젊은 디자이너들이 국제무대에서 한국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함께 도전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패션대학원의 교수진으로는 이상봉 원장과, 최철용 교수 그리고 한국 패션산업의 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를 대표하는 간호섭, 강병석, 금기숙, 마진주, 신정임, 양경희, 윤나라, 이정수, 케이시 리 교수 등 11명의 전임교수와 현장 디자이너로 구성된 국내외 교육진이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게 된다.
#홍익대#이상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