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칵 뒤집힌 日… 北 발사 5분뒤 “대피하라” J얼러트 가동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日통과 미사일 도발]
휴대전화 문자-야외 스피커 통해 미사일 日상공 통과前 대피 경보
1시간 동안 6차례 실시간 안내… 신칸센 30분간 운행중지하기도

“미사일 발사. 미사일 발사. 북한에 의한 미사일이 발사된 것 같습니다. 튼튼한 건물이나 지하로 대피해 주세요.”

일본 정부는 북한 미사일이 도호쿠(東北) 방향으로 날아온다는 것을 판단한 지 5분 뒤인 오전 6시 2분부터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러트)과 긴급정보네트워크시스템(엠넷)을 통해 국민에게 신속히 알렸다. J얼러트는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자동으로 관련 내용을 국민에게 전하는 경보 시스템으로, 휴대전화에 직접 송신되거나 야외 스피커를 통해 전달된다. 이날 J얼러트가 발령된 지역은 아오모리(靑森) 이와테(巖手) 미야기(宮城) 아키타(秋田) 야마가타(山形) 후쿠시마(福島) 이바라키(茨城) 도치기(회木) 군마(群馬) 니가타(新潟) 나가노(長野) 등 11개 현과 홋카이도(北海道) 등 도호쿠 지역 지방자치단체 총 12곳이다.


동시에 NHK 등 주요 방송에서도 ‘국민 보호와 관련된 정보’라며 같은 내용이 흘러나왔다. 몇 분에 불과하지만 상공을 통과하기 전 대피할 수 있게 안내한 것이다. 12분 후에는 J얼러트를 통해 ‘방금 이 지역 상공을 미사일이 통과한 것 같다’는 내용을 추가로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J얼러트와 엠넷 등을 통해 1시간 동안 6차례나 경보를 내보냈다.

JR홋카이도 등 철도회사들은 신칸센을 포함해 열차 운행을 최대 30분가량 중단했다. 홋카이도에서 1000km가량 떨어진 도쿄(東京)에서도 일부 지하철이 운행을 멈췄다. 아오모리현의 일부 초중학교는 등교 시간을 늦췄고, 현립 고교 한 곳은 아예 휴교를 했다. 신문은 호외를 발행했다.

일본의 이날 신속한 대응은 대비 태세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온 결과다. 일본 지자체들은 올해 3월부터 아키타현 오가(男鹿)시를 시작으로 북한 미사일 대피훈련을 하면서 유사시를 대비했다. 중앙정부는 6월부터 TV와 신문,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대피 요령을 담은 광고를 내보냈다. 운영하고 있는 국민보호 포털에 접속자가 몰리자 스마트폰 전용 페이지도 만들었다.

이런 움직임을 두고 한국 일부에선 그동안 ‘한반도의 위기를 부추긴다’며 못마땅한 시선을 보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반복돼 온 만큼 유사시를 대비하려는 노력은 배워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에만 세 차례 언론을 통해 국민 앞에 나서며 상황을 진두지휘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된 지 30분이 채 지나지 않은 오전 6시 24분경 관저로 출근하면서 “국민의 생명을 확실하게 지키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 즉시 정보 분석을 하겠다”고 말했다.

오전 7시 8분부터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상 등과 50분가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했다. 이후 “미사일 발사 직후부터 움직임을 완전히 파악했다”며 이번 사태를 ‘폭거’라고 불렀다. 또 “북한에 단호한 항의를 전달했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 개최를 요구한다”고 했다.

오전 9시 24분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40분가량 전화회담을 한 뒤 기자들을 만나 대화 내용을 직접 브리핑했다. 그는 “일본 상공을 넘어 발사된 미사일은 지금까지와는 수준이 다른 심각한 위협이다. 북한에 대화할 의향이 없는 것이 분명하며 지금은 압력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강고한 미일 동맹 아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에서는 일부 자치단체의 경우 무선 스피커가 켜지지 않거나 휴대전화 메시지 전달이 늦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와 자치단체들은 이를 반영해 향후 경보시스템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 주성하·김수연 기자
#j얼러트#일본#아베#대피#순안 국제공항#평양#북한#김정은#irbm#일본 상공#트럼프#미사일#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