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비키니]아내 행복→남편 행복! 남편 행복≠아내 행복?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8일 13시 54분


코멘트
26일 방영한 ‘SBS스페셜’에 출연한 1980년대 생 김지영 씨 다섯 명. SBS 제공.
26일 방영한 ‘SBS스페셜’에 출연한 1980년대 생 김지영 씨 다섯 명. SBS 제공.


SBS는 1980년대에 태어난 김지영 씨 다섯 명의 삶을 들여다 본 ‘SBS스페셜’을 26일 내보내면서 ‘세상 절반의 이야기’라고 부제를 달았습니다.

‘절반’? 아닙니다. 결혼생활에 있어 아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을 넘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아내가 행복하면 남편도 행복하지만 그 반대는 아닙니다. 결혼생활 만족도를 결정하는 건 아내입니다.

결혼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은 따로 숫자가 필요 없이도 그 이유를 아실 터. 미국 보스턴대 데보라 카 교수(사회학) 연구진은 배우자의 결혼 생활 만족도가 본인 결혼 인생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려고 50세 이상 미국 부부 361쌍(722명)을 조사했습니다.

이들은 논문 ‘행복한 결혼, 행복한 인생? 노후에 있어서 결혼 생활 만족도와 주관적인 웰빙(Happy Marriage, Happy Life? Marital Qua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Later Life)’을 쓰면서 조사 참여자들에게 결혼생활 만족도를 1~4점으로 매겨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가장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1점, 가장 만족스러울 때가 4점이었습니다.
28일 ‘결혼과 가족 저널(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에 이들이 게재한 논문을 보면 부부 모두 결혼 생활 만족도가 1점이라고 답했을 때 남편의 인생 만족도는 평균 1.8점(6점 만점)이었습니다. 남편은 여전히 1점이지만 아내가 4점일 때 남편의 인생 만족도는 5.7점으로 3.9점 올라갑니다. 연구진은 이를 “남편이 결혼 생활에 만족하지 못해도 아내가 만족하면 높은 결혼 생활 만족도를 경험하게 되고 이 때문에 인생 만족도도 올라가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내는 보통 남편보다 더 자기 인생에 만족하며 살지만 남편이 만족한다고 아내의 만족도가 이렇게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둘 모두 1점일 때 아내는 자기 인생이 2.5점이라고 답하는데 남편이 4점을 줘도 4.0점으로 1.5점 올라가는 데 그칩니다. 남편이 3.9점 올라갔으니까 상승률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겁니다.

이에 대해 카 교수는 “주로 집안일을 하는 아내가 결혼생활에 만족하면 남편에게 많이 베푼다. 그러면 남편도 자기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자연스레 남편이 큰소리를 낼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부부 사이도 좀더 원만해진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편은 참 이기적인 존재이기도 합니다.

카 교수는 “남편이 아프면 아내는 스트레스를 받을 걸 알면서도 병간호를 마다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내가 아플 때는 남편이 아니라 딸이 병간호를 맡는 일이 많다”고 전했습니다.

카 교수는 “결혼생활은 우리 인생에 있어 버퍼(buffer·물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 같은 존재”라고도 했습니다. “결혼생활이 원만하면 돈이나 건강 같은 문제를 풀어가는 데 있어 부부가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생 만족도가 올라간다”며 “전체적으로 남편이 아내보다 결혼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그럴수록 아내가 그만큼 헌신하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죠.

이건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부부 사이에서도 역시 남편이 결혼생활에 더 만족합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성균관대 서베이리서치센터 공동 연구진이 지난해 6~11월 전국 18세 이상 10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은 72.2%가 결혼생활에 만족했지만 여성은 53.7%에 그쳤습니다.




그러니까 한국 사람들이 좀처럼 자기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건 김지영 씨들이 행복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회지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5.8점으로 OCED 35개 회원국 가운데 28위에 그쳤습니다.

그렇다고 김지영 씨를 행복하게 하는 길이 그저 남편들 인식 변화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건 아닙니다. 인생은 어차피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 그 짐을 완전히 내려놓으라고 말하는 건 무책임한 일일 겁니다. 그래도 갈수록 김지영 씨들이 짐을 조금씩 덜 수 있는 세상은 만들어 가야 하지 않을까요?

사실 김지영 씨들뿐 아니라 김지영 씨 남편들도 마찬가지였고, 마찬가지일 겁니다. 우리는 그저 결혼을 하고 싶은 게 아니라 그 사람과 함께 늙어가고 싶었던 거고, 그냥 아이를 낳아서 키우고 싶은 게 아니라 그 아이랑 같이 잘 살고 싶은 거니까요.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