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31일 발표 수능 절대평가안 보완책 마련”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 불신 해소… 고교학점제-내신평가 개선 담길듯

금주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을 발표할 교육부가 막바지 보완책 마련에 나섰다. 교육부는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불신 해소 방안, 고교 내신 평가방식 전환에 대한 방향 등을 수능 개편안과 함께 발표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교육부는 예정대로 기존에 마련했던 두 가지 시안 중 하나를 택일해 31일 확정안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교육부는 수능 4과목에 절대평가를 적용하는 1안, 7과목 모두 절대평가로 치르는 2안 등 두 가지 시안을 내놓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로 했다. 하지만 공청회 등을 거치면서 전문가들이 두 개 안 모두에 비판적 의견을 내고 있고,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 등도 준비가 덜 된 만큼 발표 시기를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각 시안에 대해 공청회 등에서 제기된 예상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두 가지 시안 중 한 가지 확정안을 발표할 때 보완책을 함께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능 개편안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에서 입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와 연계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입시에는 수능뿐만 아니라 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 고교 학점제, 대학의 전형 등 다양한 요소가 관련돼 있는데, 수능만 따로 떼서 개편안을 마련해서는 당초 목표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에 따라 교육부가 내놓을 보완책에는 앞으로 비중이 더욱 커질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불신 해소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두 가지 시안 중 어느 안이 선택되더라도 현재보다는 절대평가가 확대되고, 이에 따라 대입에서 수능 위주인 정시 전형의 비중이 줄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학생부 종합전형은 고가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고, 어떤 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학생부의 기재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 등의 문제가 제기돼 학생·학부모들로부터 공정성에 의심을 받아 왔다. 교육부는 이 전형의 핵심 자료인 학생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정책연구를 최근 발주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현장이나 언론에서 학생부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어 전반적인 의견을 들어 개선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교 학점제나 내신 성취평가제 적용 등 다른 요소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도 수능 개편안이 함께 보완책으로 언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화된 방안을 내놓기는 어려워도 큰 방향은 제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도 보완책에 대한 주문이 이어졌다. 이날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교문위원들은 수능 개편안을 두고 1시간 정도 논의를 벌였다. 한 교문위원은 “어느 한쪽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31일에 발표하되 우려의 목소리가 큰 만큼 혼란을 막기 위한 보완책을 함께 발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됐다”고 전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수능#절대평가안#보완책#31일#종합전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