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못넘은 한중수교 25년… 의례적 메시지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 “양국관계 지속 발전” 시진핑 “의견차이 적절히 해결”
靑 아닌 외교부가 공개 이례적

한중관계 어디로…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중국대사관 건물 앞 잔디밭 
위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가 펄럭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날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지만 사드 한반도 
배치 문제로 양국 간 냉랭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중국과 한국은 베이징에서 각각 23일과 24일 별도로 기념행사를 열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한중관계 어디로…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중국대사관 건물 앞 잔디밭 위로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가 펄럭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날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지만 사드 한반도 배치 문제로 양국 간 냉랭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중국과 한국은 베이징에서 각각 23일과 24일 별도로 기념행사를 열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25년 전인 1992년 8월 24일, 당시 이상옥 외무부 장관과 첸치천(錢其琛) 중국 외교부장은 중국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남북 분단 이후 적대적이었던 한중 관계가 냉전 종료와 함께 평화적 관계로 나아가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수교 25주년을 맞은 24일, 양국의 분위기는 차분했다. 한국과 중국은 25주년이라는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양국 정상의 축하 메시지 교환 외에는 별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양국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불편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양국 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는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청와대는 이날 한중 수교 25주년에 대한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았다. 시 주석 역시 이날 문 대통령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지만 기존 입장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시 주석이 “한국과 중국 간 견해차를 적절하게 해결하기 위해 문 대통령과 공동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달 한중 정상회담에서 나온 시 주석의 언급과 같은 내용이다.

 

▼ 韓 “본질을 봐야” vs 中 “초심 지켜야” ▼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행사 역시 한중 양국이 따로 개최하는 등 냉랭한 분위기를 벗어나지 못했다. 한중 수교 20주년인 2012년에는 양국이 공동 행사를 개최했을 정도로 지금과 정반대의 양상이었다. 당시 기념행사에는 부주석이던 시 주석과 외교부장이던 양제츠(楊潔지) 국무위원 등 중국 측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중국은 주중 한국대사관이 24일 오후 베이징(北京) 시내 호텔에서 개최한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행사에 한국과 별 관계가 없는 완강(萬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부주석을 주빈으로 보냈다.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참석하지 않았고 쿵쉬안유(孔鉉佑) 부장조리(차관보급), 왕야쥔(王亞軍) 당 중앙위 대외연락부 부장조리 등이 참석했다. 특히 중국은 23일 자국 주최 기념행사와 24일 한국 주최 기념행사에 모두 한국과 전혀 관계없는 과학자 출신 인사를 참석시켰다. 중국 외교부는 수교 25주년인 이날에도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주한 중국대사관 주최로 서울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했다. 외교부에서는 강경화 장관 대신 임성남 1차관이 참석했다. 정 의장은 축사에서 “견월망지(見月忘指·달을 볼 때 이를 가리키는 손가락을 보지 말라)라는 말이 있다. 현상이 아니라 본질을 꿰뚫어 보라는 말”이라며 “모든 주권국가는 외부 위협에 대해 자위적 조치를 취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추궈훙(邱國洪) 중국대사는 “초심을 지킬 때 한중 관계는 정확한 방향을 마련하고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한중수교#사드#1985년#이상옥#외무부#시진핑#수교#25주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