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략무기-미사일 방어 역량 지속적 제공”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전략사령관, 宋국방과 회동… 北에 핵도발 좌시않겠다는 경고
각의, 국가총동원령 선포안 의결

美전략사령관, 을지훈련 지휘소 방문 한미 연합 군사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첫날인 21일 정경두
 합참의장(왼쪽)이 지휘소를 찾은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과 대화하고 있다. 하이튼 사령관은 동맹국 방어를 위해 미국의 
전략자산과 미사일방어(MD) 역량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美전략사령관, 을지훈련 지휘소 방문 한미 연합 군사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첫날인 21일 정경두 합참의장(왼쪽)이 지휘소를 찾은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과 대화하고 있다. 하이튼 사령관은 동맹국 방어를 위해 미국의 전략자산과 미사일방어(MD) 역량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ironclad) 방위공약은 변함없을 것이다.”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에 맞춰 방한 중인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공군 대장)은 21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동맹국(한국) 방어를 위한 전략무기와 미사일 방어 역량을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하이튼 사령관은 핵 탑재 폭격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핵전력을 총괄하는 미군 수장이다. 군 관계자는 “UFG 개시일에 맞춰 북한의 핵 도발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경고를 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튼 사령관은 정경두 신임 합참의장과도 만나 확고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정 의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하려면 미 확장억제 전력의 공세적이고 적시적인 전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군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하이튼 사령관과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해군 대장),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MDA) 청장(공군 중장) 등의 동시 방한이 갖는 의미는 크다. 한반도 유사시 핵우산과 증원전력, MD 등 대한 확장억제 전력을 책임지는 핵심 3인방인 이들은 서울 인근의 한미연합사령부 지하벙커(탱고)를 찾아 훈련 상황을 참관하고, 22일 미군부대에서 합동기자회견도 가질 예정이다.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습에는 한국군 5만여 명과 미군 1만7500여 명(증원병력 포함)이 참가한다.

UFG 연습은 ‘작전계획 5015’와 맞춤형 억제전략으로 북한의 30여 개 도발 상황별 대응 절차를 숙달하고 점검하는 것이 핵심이다. 컴퓨터시뮬레이션(워게임)으로 진행돼 병력·장비의 실기동 훈련은 하지 않는다. 연습에 참가한 한미 군 장병들은 북한의 도발 유형별 작전계획에 따른 대응 절차를 점검하고 숙달하게 된다.

한편 이날 을지 국무회의에선 ‘을지 2종 사태’ 선포안과 ‘국가 총동원령’ 선포안이 의결됐다. 을지 2종 사태는 국민의 혼란과 불안감이 가중되지 않고, 생활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연습용 국가비상사태 경보이고, 국가 총동원령은 국가 방위 목적을 위해 필요한 경우 동원령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미국#북한#하이튼 사령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