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속초 고속화철도 둘러싸고 갈등 고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비행장 거쳐 송청리에 역사 세워야”
양구 노선 지하화 요구 건의문
노선변경 요구 고성군민 반발로
국토부 주민설명회 무산되기도

1일 강원 양구군 양구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동서고속화철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 양구 주민들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 노선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강원도 제공
1일 강원 양구군 양구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동서고속화철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 양구 주민들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 노선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강원도 제공
강원 춘천∼속초(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을 둘러싼 시군의 반발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14일 “빠른 시일 내에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협조와 도움을 바란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한 후에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0일 강원 양구군에 따르면 최근 양구군 사회단체협의회를 비롯한 6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동서고속화철도 양구 노선을 지하화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강원도, 양구군에 전달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군사시설인 봉화산 태풍사격장, 안대리 비행장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인 채 살고 있는 주민들은 동서고속화철도가 지역을 한 단계 도약시킬 발판이 될 것으로 믿고 있다”며 “안대리 비행장을 경유해 송청리에 역사가 들어서는 것이 가장 적합한 만큼 국가가 고민하고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구군도 이들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군은 최근 ‘양구군의 백년대계 다시 수몰되는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과 지역 발전을 고려할 때 역사 위치는 비행장을 경유해 송청리가 가장 바람직하다”며 “국토부와 강원도는 지역의 실질적 가치를 높이고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노선을 검토하고 반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제군은 역사 위치를 놓고 여전히 주민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정부안인 북면 원통7리에 대해 주변 지역 주민들은 찬성하는 반면 일부는 대안으로 제시된 인제읍 덕산리와 원통9리 갈골마을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백담역 지하화도 요구하고 있다.

역사가 들어서지 않고 철도 노선만 포함된 고성군 지역민 역시 반발이 심하다. 지난달 31일 예정된 국토부의 주민설명회가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주민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주민들은 고성에 역사 등 어떤 시설도 설치되지 않고 철도 노선만 통과하면 오히려 지역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들러리만 서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백두대간을 통과해 속초까지 12km 구간 가운데 9km가 고성을 지날 예정이다. 춘천에서도 강북역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만 국토부는 고속화철도 기능상 역 간 거리가 짧아지고 역사 건설 비용 과다로 반영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문순 지사는 “철도 노선과 역사 위치 변경, 정거장 신설과 지하화 요구는 기본계획 전체를 변경해야 하고 이에 따른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며 “현재의 안을 고수하는 것이 도민 이익에 가장 부합한다”고 밝혔다. 최 지사는 또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지만 도 전체의 발전과 사업의 빠른 성공을 위해 도와 정부가 함께 만든 건설안을 받아들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춘천속초고속화철도#고속화철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