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믿고 샀더니, 60개 친환경농가서 살충제 계란 무더기…“국민이 호구냐”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8월 17일 10시 47분


코멘트
사진=동아일보DB
사진=동아일보DB
전국 친환경 농가 60곳에서 ‘살충제 계란’이 무더기 검출되자 소비자들이 배신감과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오전 5시 기준 산란계 농장 전수검사 대상 1239개 농가 중 876개 농가의 검사를 완료한 결과, 농약 자체가 검출되선 안되는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기준에 미흡한 농가는 60곳에 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중 살충제 성분이 과다 검출돼 ‘친환경’ 마크를 뗀 채 일반 계란으로도 유통할 수 없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무려 25곳이다.

친환경 인증 농장은 아예 살충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이들 농가들은 어떻게 ‘친환경’ 인증을 받게 됐을까.

국내에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 업무는 정부가 아니라 64개 민간업체가 담당한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가 처음 도입된 1999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국립농산물관리원이 업무를 전담했으나, 2002년부터 민간업체에 위임되기 시작해 올해 6월부터 민간업체에 인증업무가 100% 이관됐다. 농관원은 인증 업무가 제대로 처리됐는지에 대한 사후관리만 한다.

민간업체들은 인증을 신청한 농가에 대해 서류 및 현장심사를 통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친환경 인증서를 내준다.

친환경 인증을 받으면 무항생제 농가는 연간 2000만 원, 유기축산 농가는 3000만 원까지 직불금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생산되는 친환경 계란이 전체의 56%, 일반 계란이 44%를 차지한다. 상품에 친환경 마크가 붙으면 그렇지 않은 상품보다 가격을 2배 가까이 비싸게 판매할 수 있다.

‘친환경’ 표시를 믿고 비싼 값에 계란을 샀던 소비자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누리꾼들은 “친환경 유기농이라 믿고 비싸게 산 국민만 호구였네!!”(ptyo****), “저딴식으로 살충제 뿌리면서 친환경마크 붙이고 비싸게 팔았던 거임??? 이런 개사기꾼들을 봤나”(xkfr****), “사기 친 친환경 농가를 엄히 처벌하라. 근무를 태만히 한 농식품부, 식약처 공무원을 엄벌하라!”(masa****), “메추리알, 오리알도 검사해야 한다”(aphr****)고 분노했다.

특히 자녀를 둔 부모들은 “하. 진짜 미쳤다. 어린애가 있어서 일부러 늘 친환경 해썹 무항생제 계란 사먹었는데 차라리 싼 계란이 나았네?!”(rool****), “아 진짜 화난다. 지금까지 우리 애 먹인게 얼마나 되는데 미치겠다. 믿고 비싼 돈 주고 친환경 무항생제 골라 사먹였는데”(eart****), “아기 이유식 넣을꺼라 친환경에 동물복지 샀는데. 저런거 보면 화난다”(mimi****), “달걀이 9000원씩 올라도 애들 먹이려고 샀다. 아마 아이 가진 부모는 대부분 그랬을터. 열받는다”(baby****)라며 배신감을 토로했다.

한편 17일 오전 5시 기준으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는 친환경 농가 60곳과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된 일반 농가 4곳 등 총 64곳이다. 농식품부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친환경 인증 농가 가운데 일반 계란으로도 유통될 수 없는 25곳은 전량 회수·폐기하고, 나머지 35개 농가는 일반 계란으로 유통되도록 할 방침이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