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 더 동아/8월 14일]프란치스코 교황, 2014년 한국 땅을 밟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14일 15시 22분


코멘트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첫날 미사 강론 내용을 전한 동아일보 2014년 8월 14일자 2면.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첫날 미사 강론 내용을 전한 동아일보 2014년 8월 14일자 2면.
“지구촌 곳곳에서 전쟁의 비극이 계속되면서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화해와 평화를 기원하는 한국 방문은 더욱 중요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동행한 세계 취재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2014년 8월 14일 서울공항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였다. 보름 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방사포(다연장로켓)를 발사한 상황이었다.

교황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역대 세 번째였다. 앞서 요한 바오로 2세가 1984년과 1989년 방한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인간적인 울림은 그 어느 때보다 컸다. 그는 최초의 남미 출신 교황이자 최초의 예수회 출신 교황이었다. 비유럽권에서 교황이 선출된 건 1280여 년만이었다. 즉위한 뒤 성목요일 세족식에서 미성년 범죄자들의 발을 씻기고 생일에 노숙자들을 초청해 아침식사를 하는 등 사회 낮은 곳에 있는 사람들을 향한 관심을 이어왔다.

당시 남북의 대치정국뿐 아니라 그해 4월 세월호 참사로 인해 한국사회가 큰 충격과 상처를 받은 터였다. 교황이 서울공항에 도착했을 때 그를 맞은 영접단 중에는 세월호 희생자의 유족과 새터민, 이주노동자, 장애인 등이 있었다. 우리 사회의 소수자였다. 교황은 이 자리에서 세월호 희생자 유족들의 손을 맞잡고 “가슴이 아프다.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황은 첫날을 비롯해 방한기간 날마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나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서울공항에서 세월호 유족의 손을 잡은 채 위로의 말을 전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동아일보DB
서울공항에서 세월호 유족의 손을 잡은 채 위로의 말을 전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동아일보DB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시복미사, 제6회 아시아 청년대회 폐막미사, 성모승천 대축일 미사를 집전하는 등 교황 방한 중 공식행사가 이어졌다. 방한 마지막 일정으로 서울 명동성당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를 주례할 때 남북한의 용서와 화해를 촉구하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했다. 이 자리에는 일본군 위안군 피해자,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밀양 송전탑 건설 예정지역 주민, 제주 강정마을 주민, 용산 참사 피해자 등이 초청받았다. 그보다 이틀 전 충북 음성 꽃동네를 방문해선 장애아동과 꽃동네 가족을 만났다. 사회적 갈등으로 상처받은 사람들, 소외된 이들에 대한 교황의 관심을 확인한 행보였다.

최근 북한과 미국의 군사적 긴장으로 어느 때보다 불안이 고조된 상황이다. 방한 때 교황은 “평화는 불의를 극복한 정의의 결과이며 끝없는 대화로 이뤄야 한다”며 “한국의 평화 추구는 우리 마음의 절실한 대의(大義)다.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교황의 그 때의 기도가 이뤄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