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번 방북 경험 살려 한반도 평화 헌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
1992년 평양서 김일성과 오찬… “연방제 필요”“서로 공존” 대화 나눠
취임하면 진심 다해 北과 연락… 남북문제 무력으로 풀어선 안돼

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에 선출된 박경서 동국대 석좌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1992년 1월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국장 자격으로 방북 당시 김일성 주석(가운데)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통일뉴스
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에 선출된 박경서 동국대 석좌교수(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1992년 1월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국장 자격으로 방북 당시 김일성 주석(가운데)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통일뉴스
대한적십자사(한적) 신임 회장에 박경서 동국대 석좌교수(78·사진)가 선출됐다.

한적은 8일 오후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박 교수를 임기 3년의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박 신임 회장은 한적 명예회장인 문재인 대통령의 인준을 거쳐 29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인준이나 취임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박 신임 회장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오늘 스위스 제네바에서 돌아온 다음 갑자기 오후 늦게 선출 통보를 받았다”면서 “너무 무거운 중책이라 생각하고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업무를 추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 신임 회장은 제네바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국장을 18년 동안(1982∼1999년) 맡는 등 국제 선교와 봉사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인물이다.

그는 “당시 국제적십자사연맹과 일한 경험이 있어 한적이 낯설지 않다”며 “WCC 업무로 26번 방북하는 등 총 29번 북한을 방문했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때도 북한을 찾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신임 회장은 1992년 1월 13일 방북 당시 김일성 주석을 만나 오찬을 함께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상황에 대해 “김 주석은 고려연방제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고, 난 이야기를 듣고 ‘서로 존중하면서 공존하자’고 말했다”고 회고했다.

박 신임 회장은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경색된 남북 관계와 관련해 “어떤 경우에도 무력으로 풀어선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후학들에게도) 그런 것을 가르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달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안했지만 북한은 이에 화답하지 않았다. 상봉이 이뤄지면 박 신임 회장은 남측 상봉단장을 맡게 된다. 그는 “(적십자사에 있어) 한반도 문제는 절대로 저버릴 수 없는 부분”이라며 “취임하면 진심을 다해 북한과 연락할 생각이며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대정신에 맞는 일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남북문제 해법을 묻는 질의에는 “인준을 받고 취임사를 통해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뒤 “남북문제 외에 평화나 복지, 봉사 같은 것들도 적십자가 공헌해야 할 항목”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괴팅겐대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박 신임 회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초대 인권대사와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그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선 “평화와 인권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포괄적으로 잘 다루겠다”고 밝혔다.
 
황인찬 hic@donga.com·김윤종 기자
#박경서#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북한#김일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