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적폐논란… BNK금융회장 인선 ‘잡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임추위, 외부인사 등 후보 8명 압축

국내 5대 금융그룹 중 하나인 BNK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인선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4월 성세환 회장이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되면서 확실한 지배구조나 승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지 않았던 BNK금융에 갑자기 권력 공백이 생긴 것이다.

총자산이 106조4000억 원에 달하는 BNK금융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는 부산은행의 모회사다. 2014년 경남은행을 인수했으며 지방은행 중 처음으로 대형 금융그룹으로 성장했다.

BNK금융은 지난달부터 차기 회장 선임 작업을 시작했다. 성 회장을 BNK금융에서 퇴출시킨 임원추천위원회는 제왕적 지배 구조를 깨고 경영과 인사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면서 지주사 회장과 최대 계열사인 부산은행장 자리를 분리했다. 동시에 회장 후보를 외부에서도 함께 모집하기로 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다. 공모에 전·현직 BNK금융 임원과 금융권 외부 인사 등 16명이 무더기로 몰리면서 과열 양상을 보인 것이다. 특히 1차 후보를 결정한 지난달 말 논란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임추위는 ‘서류전형’을 통해 박재경 BNK금융 회장대행(부행장)과 손교덕 BNK경남은행장, 빈대인 BNK부산은행장 대행(부행장), 임영록 전 BS금융지주 사장, 이정수 전 BS저축은행 사장, 정민주 BNK금융경영연구소 대표(전 BNK금융지주 부사장), 외부인사인 박영빈 전 경남은행장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 등 8명으로 1차 후보를 압축했다. 이에 1차 전형에서 탈락한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글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이 전 이사장은 “외부 인사 2명 중 1명은 성세환 회장보다 일곱 살 많은 전직 증권사 사장이고, 나머지는 우리금융지주 때 경남은행을 대구은행에 넘기려 한 의혹을 받고 있는 전 경남은행장”이라고 주장했다.

‘낙하산’ 논란도 제기됐다.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금융노조 등은 “회장 인선 과정에서 정치권에 줄 댄 인사가 포함됐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외부 후보 중 한 명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같은 부산상고를 나와 현 정권과 연줄이 있다는 지적이었다. 또 다른 쪽에서는 ‘적폐’ 프레임을 앞세워 후보를 공격했다. 구속된 성 회장의 신임을 받아 온 인물이 내부 후보군에 들어있다는 것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후보에 성 회장이 밀고 있는 핵심 인물이 포함돼 있는데 이 때문에 ‘적폐’ 논란이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 같은 논란이 BNK금융의 부실한 지배구조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한다. BNK금융은 지분의 12.16%를 가진 국민연금과 11.33%를 가진 롯데그룹이 최대주주로 있지만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 뚜렷한 주인이 없다 보니 외풍에 약하고 정권의 낙하산이 내려오기 쉬운 구조다.

느슨한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도 원인을 제공했다. BNK금융에는 교수와 산업계 인사 등 외부인사 6명으로 구성된 임추위가 있지만 인사 등 특이사항이 있을 때만 열린다. 평소 차기 CEO 후보 리스트를 마련해놓고 내부 경쟁을 통해 후계자를 내정하는 방식이 아니다.

BNK금융은 9일 또다시 임추위를 열고 압축 후보군 8명에 대한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임추위는 이달 중순까지 최종 후보를 정해 이사회에 추천할 계획이다. 최종 후보는 9월 8일 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bnk#낙하산#적폐#금융#인성#노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