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을지훈련-정권수립일 전후 ‘8末9初 국지 도발’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ICBM 이어 추가도발 움직임

‘미니트맨3’ 4번째 발사 성공 2일(현지 시간) 오전 2시 10분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발사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가 상공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 출처 반덴버그 공군기지 홈페이지
‘미니트맨3’ 4번째 발사 성공 2일(현지 시간) 오전 2시 10분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발사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가 상공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 출처 반덴버그 공군기지 홈페이지
북한이 최근 미국 상원에서 통과된 ‘북한·러시아·이란 제재 패키지법’에 대해 “깡패 행위”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최근 미 국회에서 우리나라와 러시아, 이란을 목표로 한 새 제재법안이 채택된 데 대한 국제적 반발이 커가고 있다”면서 “세계 여러 나라를 상대로 벌어지고 있는 미국의 제재 소동은 저(자신)들의 이해관계를 실현하기 위한 파렴치한 수단”이라고 비난했다.

노동당 외곽기구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2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미국에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서 전환하여 ‘본토를 포함한 미국 전체의 안전을 보장받겠는가’, 아니면 ‘우리와 끝까지 대결하다가 전대미문의 핵 참화 속에 아메리카제국의 비참한 종말을 맞겠는가’ 하는 두 길 외에 다른 선택이란 있을 수 없다”며 미국에 양자선택을 강요했다.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이달 말 시작되는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과 북한 정권수립일(9월 9일) 전후로 도발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보당국의 공통된 판단”이라고 말했다. 2015년 목함지뢰 도발도 UFG 훈련 직전이었다. 정부 소식통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국지도발 시나리오도 염두에 둬야 하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비한 한미 군 당국의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미 공군 제30우주비행단은 2일(현지 시간) 오전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태평양상 콰절레인 환초를 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를 발사해 성공했다. 미니트맨3 발사 실험은 2월과 4월, 5월에 이어 올해 4번째다. 미사일은 6800km 떨어진 표적을 정확히 맞혔다. 한미 양국 군은 이달 말부터 실시되는 UFG 군사연습을 전후해 미 항공모함 2척을 한반도 인근에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요코스카(橫須賀) 기지의 미 7함대 소속 로널드레이건함과 지난달 샌디에이고항을 출항해 서태평양으로 이동 중인 칼빈슨함이 전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두 항모전단을 호위할 핵추진 잠수함도 함께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북한 ICBM급 도발 직후 B-1B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출격에 이은 대한(對韓) 확장억제 강화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두 항모는 5, 6월에도 한반도 주변에서 한일 해군과 각각 연합훈련을 했다. 이번에도 한국 해군과 대잠훈련 등 대북 무력시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군 당국자는 “김정은이 한미 UFG 군사연습을 겨냥해 추가 도발을 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 위스콘신 주방위군 소속 F-16 전투기 12대와 운용인원 200여 명도 이달 중순 전북 군산기지의 미8전투비행단에 전진 배치될 계획이다. 이 전력은 4개월 동안 한국 및 주한 미 공군과의 연합훈련을 통한 대북 억지력 유지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한반도와 역내 평화 안정을 위한 미 공군전력의 순환 배치 차원으로 주한 미 공군의 전력증강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일 3국은 2일 화상회의를 열어 북한의 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황인찬·위은지 기자
#북한#도발#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