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대장 부인이 공관병에 ‘갑질’, “귀한 자식을 하인처럼…” “썩은 관행 뿌리뽑아야”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8월 1일 14시 23분


코멘트
육군 대장의 부인이 공관병을 상대로 소위 ‘갑질’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1일 박 모 육군 대장 가족이 관사에서 근무하는 공관병과 조리병 등을 2016년 3월부터 올해 초까지 부당하게 대우했다는 복수의 제보를 입수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는 “육군제2작전사령부 사령관 박모 대장의 가족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공관병, 조리병들을 노예처럼 부리며 인권을 침해하고 갑질을 일삼았다”며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센터가 복수의 제보자들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박모 대장의 부인은 썩은 과일을 공관병에게 집어던지거나 채소를 다듬던 칼을 빼앗아 도마를 치며 소리를 지르는 등의 위협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소파와 바닥에 떨어진 발톱과 각질 치우기 등을 시켰다고 센터 측은 주장했다.

이에 국방부는 1일 정례브리핑에서 “군인권센터에서 국방부로 민원을 제기했고, 의혹 대상자가 대장급 장교란 점을 고려해 감사관실을 통해 2일부터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국방부는 조사 결과에 따라 엄정히 조치할 것”이라며 “공관병 운용 필요성 등 제도 전반을 검토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장병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함으로써 본인도 가고 싶고 부모도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병영문화 창조에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모 대장은 “이번 사안에 대해 저의 가족 및 공관병 운용과 관련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이런 모든 문제가 발생한 것은 진위 여부를 떠나 전적으로 부덕의 소치라 생각하고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고 문상균 대변인은 전했다.

누리꾼들은 “나라를 위해 군대갔지 시중들라고 갔냐? 가족이 있는데 왜 병사가 시중을 들어야 하냐?”(jjun****), “공관병, 조리병이 왜 필요하냐? 귀한 자식들을 대장 마누라 공관병이나 조리병하라고 누가 군대 보내냐?”(soon****), “부모들은 나라 지키라고 소중한 자식을 내어줬는데 하인으로 썼다? 어제 오늘일은 아니지만, 기가찬다 기가차!!!”(salt****), “당신들이 수족처럼 부려먹는 사람이 남의 집 귀한 아들들입니다”(jso1****)라며 분노를 쏟아냈다.

박모 대장을 향한 비난도 빗발쳤다. 누리꾼들은 “가족관리도 못하면서 최소 한 개 야전군을 이끌어야하는 대장직을 어떻게 수행하냐?”(hexa****), “대장이 안 그런데 마누라만 그러겠냐. 보고 배우는 거지”(sh82****), “그만 옷벗고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mini****)고 질타했다.

공관병 제도를 없애야 한다는 지적도 쏟아졌다. 누리꾼들은 “마치 개인집사처럼 부리는 똥별들의 공관병, 조리병, 운전병 시스템 모두 없애야 합니다. 온갖 잡일들을 왜 징집병들이 해야합니까?”(w00g****), “공관병 다 없애라 뭐하는 짓이냐? 손이 없어 발이 없어 뭐하는 짓이야”(jk23****), “남편이 대장이지 자기가 대장인가? 어디서 갑질이냐? 공관병 제도 없애라”(davl****), “공관에 경비인력 외에는 인력을 배치하지 말아라. 배치된 군인들도 당자자인 상관 이외의 그 누구에게도 명령을 받지 않도록 법제화 해야 한다. 이런 일을 근절시키는 가장 좋은 대책은 이런 일이 발생하면 그 당사자를 파면시키도록 법을 만들면 된다. 그러면 스스로 가족관리에 철저를 기하게 된다”(hanp****)고 지적했다.

또한 “공관병 문제만이 아니다. 남편계급에 따라 부인들도 계급과 서열이 정해지고 각종 집안대소사에 불려다니고 김장하고 청소하고 상납하는 문화가 가장 큰 문제다. 계급 낮은 남편 부인들은 진짜 온갖 일 다 하는 하인이다. 자녀들까지도 서로 서열화되는 이 썩은 관행을 뿌리뽑아야 한다”(jodh****), “장교들 부인들이 진짜 똥군기 오지지. 남편 계급에 따라 부인들도 서열 세워지고, 김장철에 남편이 높은 계급인 집 가서 김장 다같이 해주고 ㅉㅉ”(hans****) 등의 의견도 눈길을 끌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