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은 돌렸지만… 슈틸리케호, 약체 시리아에 1-0 힘겨운 승리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슈틸리케호, 월드컵 亞예선 약체 시리아에 1-0 힘겨운 승리… 조2위 유지

이른 시간에 골이 터지면서 완승도 예상됐던 경기였으나 이후 답답한 공격력으로 한 골 차의 신승을 거두는 데 그쳤다. 이기기는 했지만 중국과의 경기에서 졸전으로 돌아선 축구 팬들의 마음을 돌려놓기에는 부족한 승리였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 예선 7차전 시리아와의 경기에서 전반 4분 터진 중앙 수비수 홍정호(장쑤 쑤닝)의 선제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한국은 4승 1무 2패로 승점 13점이 되면서 이란에 이어 A조 2위를 유지했다. 아시아 최종 예선에서는 A, B조의 각 1, 2위가 월드컵 본선에 직행한다.

이날 홍정호의 선취골은 한국이 아시아 최종 예선을 치르는 동안 가장 이른 시간에 만든 득점이었다. 홍정호는 코너킥 상황에서 상대 수비가 걷어낸 공을 페널티킥 지점 부근에서 강한 왼발 슛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2013년 11월 스위스와의 친선경기 이후 4년 만에 터진 홍정호의 A매치(국가대표팀 간의 경기) 두 번째 골이다. 한국은 중국과의 6차전까지 모두 8골을 넣었다. 이 중 전반에 나온 골은 2골뿐일 정도로 팬들의 가슴을 졸이게 하는 경기를 여러 차례 해 왔다. 전반에 나온 한국의 2골 중 한 골은 상대 자책골이기도 했다.

한국이 5분이 채 안 돼 상대 골문을 열어젖히면서 최종 예선에서 처음으로 2골 차 이상의 낙승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듯했다. 그러나 이후로 한국은 상대에 위협이 될 만한 공격 장면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했다.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대표팀 막내 황희찬(21·잘츠부르크)은 부지런한 움직임으로 많은 활동량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아직 원톱으로서의 무게감은 많이 떨어졌다. 경고 누적으로 23일 중국과의 경기에 결장했던 손흥민(토트넘)도 의욕이 앞선 탓인지 평소와 달리 슈팅과 패스에서 모두 세밀함이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한국은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여러 차례 맞는 등 최종 예선 들어 줄곧 지적돼 온 수비 불안을 이날도 털어내지 못했다. 수비라인이 우왕좌왕하면서 상대 선수를 놓치는 장면이 자주 나왔다. 골키퍼 권순태(가시마 앤틀러스)의 슈퍼 세이브가 없었다면 실점으로 연결됐을 위기도 있었다. 후반 추가 시간에는 크로스바를 때리는 슈팅을 상대에게 내주면서 다 잡은 경기를 놓칠 뻔하기도 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40위인 한국은 한참 아래인 시리아(95위)를 상대로 안방에서 팬들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경기력을 보였다. 아이만 알하킴 시리아 감독이 “경기 내용면에서는 무승부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슈틸리케 감독은 “전반 4분 만에 선제골을 넣으면서 안정적인 경기를 운영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패스 연결 등에서 원하는 플레이가 살아나지 않았다. 마지막에 상대 슛이 골대를 맞는 등 행운이 따른 승리였다. 중요한 것은 승점 3점을 따내 러시아 월드컵 본선 자력 진출 순위와 희망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국은 6월 13일 카타르와 최종 예선 방문 8차전을 치른다.
 
이종석 기자 wing@donga.com·정윤철 기자
#슈틸리케#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홍정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