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1호 매장 첫 고객 정용진 “모델X 샀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스타필드하남 매장 오픈
손대면 숨어있던 문손잡이 나와… 내부 터치스크린으로 모든 조작
방문객들 “정말 신기해” 탄성

15일 경기 하남시 스타필드하남 2층에 문을 연 테슬라 한국 1호 매장에서 쇼핑객들이 모델S 90D를 구경하고 있다. 왼쪽 벽에 
보이는 터치스크린으로 차량의 성능과 주행거리, 기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하남=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15일 경기 하남시 스타필드하남 2층에 문을 연 테슬라 한국 1호 매장에서 쇼핑객들이 모델S 90D를 구경하고 있다. 왼쪽 벽에 보이는 터치스크린으로 차량의 성능과 주행거리, 기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하남=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15일 오전 9시 반 경기 하남시 스타필드하남 2층. 개장 시간 전이어서 한산한 쇼핑몰에 취재진 50여 명이 몰렸다. 이날 오전 10시 처음으로 문을 여는 테슬라 한국 1호 매장 때문이다.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한국 진출은 국내 자동차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개장 후 스타필드하남을 찾은 소비자들은 테슬라의 모델S 90D를 보고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 車 아닌 전자기기 매장 같은 분위기

1호 매장에는 한국 판매를 시작한 모델S 90D 빨간색과 하얀색이 1대씩 전시돼 있었다. 조수석 문에 손을 갖다 대니 안에 숨어 있던 손잡이가 스르륵 튀어나왔다. 내부 센터페시아는 17인치 터치스크린이 자리 잡고 있었다. 대부분의 편의기능을 터치스크린으로 조작하는 방식이었다.

매장에는 모델 S의 바퀴와 배터리 적재함, 모터 등으로 이뤄진 차체의 하부도 전시해 놓았다. 매장 직원은 “아직 한국에 들여오지 않은 모델S 100D는 여기에 배터리셀이 가득 들어간다. 90D는 셀 하나가 덜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벽에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대형 TV 2대가 걸려 있었다.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모델S 90D의 연료소비효율, 주행거리, 예상 전기요금, 날씨나 도로 환경에 따라 주행할 수 있는 거리 등의 정보가 나타났다. 기존 국내 자동차 판매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방식이었다. 자동차 매장이라기보다는 스마트폰이나 첨단 전자기기 매장에 가까운 모습이었다.

○ 모델X·모델3도 내년까지 출시

이날 매장을 찾은 첫 손님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었다. 정 부회장은 예고 없이 개장 1시간 전인 오전 9시경 ‘깜짝 방문’해 모델S 90D를 살펴봤다. 마침 매장을 점검하던 니콜라스 빌리저 테슬라 아시아태평양담당 부사장과 20분간 담소를 나눴다. 지난주까지 독일 유통박람회 등 해외 일정을 마치고 난 뒤 국내 첫 외부 일정이었다. 정 부회장은 빌리저 부사장이 미국 패션브랜드 코치의 아시아담당 대표로 있었을 때 친분을 쌓았다. 이미 모델S 국내 출시 전 개인적으로 미국에서 1대를 구입해 들여온 적이 있는 정 부회장은 테슬라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X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10시 개장 시간. 일반 소비자들이 매장에 들어와 차를 구경했다. 모델S 90D 실물 앞에서 “이렇게 생긴 차는 처음 봤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직원들은 소비자들에게 전기차의 장점을 세세하게 설명했다. 한 직원은 “기존 내연기관 차는 교체할 것도 많고 유지비도 많이 들지만 전기차는 다르다. 모델S는 워셔액, 브레이크 페달, 와이퍼, 타이어 정도가 소모품”이라고 말했다.

관심이 많은 배터리 문제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매장 직원은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셀의 수명은 약 15년이기 때문에 수명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미국에서도 아직 수명이 다해 교체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모델S 90D 2대를 이용한 고객 시승도 이날부터 시작됐다. 테슬라는 시승 예약을 한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시승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테슬라는 다른 모델도 곧 한국에 출시할 예정이다. 테슬라코리아 관계자는 “모델X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미국 판매 가격이 3만5000달러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모델3는 내년에 한국 판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남=이은택 nabi@donga.com / 이새샘 기자
#테슬라#전기차#정용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