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희정, 서로 아픈곳 찌르며 각세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정국]민주당 첫 TV토론… 심층 검증은 부족

민주당 경선후보 기호 확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당내 
경선에서 쓰일 기호가 적힌 공을 직접 뽑아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기호 1번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2번 최성 
고양시장, 3번 문재인 전 대표, 4번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민주당 경선후보 기호 확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당내 경선에서 쓰일 기호가 적힌 공을 직접 뽑아 공명선거를 다짐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기호 1번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2번 최성 고양시장, 3번 문재인 전 대표, 4번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 14일 개최한 대선 후보 경선 첫 TV 토론회에서 4명의 후보들은 이전 1, 2차 토론보다 치열하게 공방을 주고받았다. 하지만 제한된 답변시간 등 무제한 검증이 이뤄지기 어려운 진행 방식의 제약 때문에 심층 토론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 문재인-안희정 정면충돌

이날 토론에서는 친노(친노무현) 진영 출신인 문재인 후보(민주당 전 대표)와 안희정 후보(충남도지사)가 정면으로 맞붙었다. 문 후보는 안 후보에게 “공약에 구체적인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고, 안 후보는 “철학과 소신을 먼저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수했다.

안 후보도 문 후보를 향해 “제가 주장한 대연정이 아닌 소연정을 말했는데, (소연정 대상인) 국민의당은 문 후보와 손잡지 않겠다고 한다. 어떤 대안이 있느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국민의 지지를 받아 (적폐 청산을) 함께 해 나간다면 야당도 그에 대해 저항하거나 반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의 정치 입문 이후 손학규, 김한길, 박지원, 안철수 등이 모두 당을 떠났다”고 재차 공격했다. 문 후보는 주변 인사들의 잇따른 설화에 대한 비판에 “다 완전할 수는 없고 이런저런 약점이 있다”며 “장점을 살려간다면 그것이 정권교체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후보(경기 성남시장)는 안 후보를 견제하며 ‘도둑론’을 들고 나왔다. 자유한국당을 도둑에 비교하며 어떻게 도둑과 같이 살 수 있느냐는 게 이 후보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도둑들도 품는 것이 지도자의 덕목”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도둑떼를 이웃으로 두고 어떻게 통합을 하나. 지금은 도둑떼의 두목 한 명이 잡힌 것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통합의 이름으로 수없이 많은 범죄자를 용인해왔다”며 “청산이 곧 통합”이라고 말했다.

○ 임계점 향해 치닫는 신경전

최성 후보(경기 고양시장)는 안 후보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를 정조준해 비판했다. 최 후보는 “안 지사는 개인적인 이용은 없었다고 하지만,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안 지사가 불법 정치자금으로 받은 52억 원으로 개인 아파트 구입과 총선 출마 여론조사 비용으로 썼다고 한다”면서 불법 정치자금의 사용처를 물었다. 이에 안 후보는 “같은 당 동지에게 그런 식의 질문을 받을 줄은 몰랐다”면서 “일부의 자금에 있어서 유용 사실은 사과를 드렸고 책임을 졌다”고 답했다.

그러자 최 후보는 “판결문에 따르면 안 지사는 대선이 끝난 이후에도 박연차 씨로부터 4억 원을 받았다고 나온다”며 “대통령 탄핵 이후에 민주당의 개혁적 후보로 대통령 자격이 있다고 보느냐”고 재차 따졌다. 안 후보는 “2010년, 2014년 도지사 선거를 통해 이런 사실을 전제하고 이미 도지사로 선택받았다”며 “그런 과정이 국민 여러분들께 정치적으로 사면 복권 받은 거라 생각한다”고 맞섰다.

최 후보는 지난해 성남시가 음주운전을 5대 비위 행위로 정해 승진에 제한을 둔 것을 지적하며 “(이 후보가) 자신에겐 관대하고, 상대에겐 가혹하다. 자기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후보는 “제 잘못이고 이 자리를 빌려 사과한다”고 답했다. 거듭된 최 후보의 음주운전 지적에 이 후보는 “한 번 (사과) 말씀드렸으니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 토론회, 계속되는 부실 검증 논란

이날 토론에선 자유토론 격인 ‘주도권 토론’은 후보당 9분에 불과했다. 다른 질의 응답시간에는 후보당 답변시간도 40초, 1분 정도에 그쳤다. 이 후보가 “앞으로 후보들끼리 합의해 무제한으로 자유토론을 하자”고 제안하자, 문 후보는 “토론을 피할 생각은 없지만, 스케줄을 일방적으로 강요할 수는 없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토론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한규섭 교수는 “공평성에 중점을 두다 보니 TV 토론의 형식이 획일화돼 있다”며 “‘타운홀 미팅’ 등 다양한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유권자들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광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날 공통 질문은 모범 답안을 이야기하는 데 그쳤다”며 “후보들에 대한 심층적 질문과, 사회자가 유권자를 대신해 추가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유근형·장관석 기자
#더민주#경선#대선#합동토론회#문재인#안희정#이재명#tv토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