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2세대 수소차… 시속 340km 페라리 베일 벗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9일 개막 제네바 모터쇼 미리보기

《 스위스 제네바에서 9∼19일(현지 시간) 열리는 2017 제네바 모터쇼는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최근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 기술이 자동차 업계의 이슈로 떠오르면서 전통적인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구글, 애플, 엔비디아 같은 정보통신(IT) 기업들에 밀려 존재감이 약화되고 있다. 올 1월에도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직전에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다.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메르세데스벤츠, 도요타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모터쇼보다 CES에 공을 들였다. 》

페라리 ‘812 슈퍼패스트’
페라리 ‘812 슈퍼패스트’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전 세계 148개국 180여 개 업체들이 900여 종의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중 150여 개 차종은 세상에 처음 선보이는 신차다. 디트로이트의 굴욕을 제네바 모터쇼가 만회할 수 있을지 자동차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요 업체들이 제네바에서 공개할 신차들을 미리 알아봤다.

지난해 극심한 판매 부진으로 침울한 한 해를 보낸 현대·기아자동차는 제네바에서 총 6대의 신차 및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전 세계를 상대로 현대·기아차의 최신 기술력과 디자인 역량을 선보여 올해 반등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신형 수소전기차의 콘셉트카와 신형 i30 왜건을 최초로 선보인다. 이미 세계 최초로 투산ix 수소연료전기차 양산에 성공한 현대차는 좀 더 진화된 기술력으로 2세대 수소차를 공개하며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i30 왜건은 준중형 해치백 i30의 전장을 늘린 버전이다. 현대차는 기존 양산 차인 i 시리즈, 투싼, 싼타페, 아이오닉 시리즈 등도 함께 전시한다. 미래 기술 개발 차원에서 연구 중인 웨어러블 로봇도 특별 전시물로 선보인다.

기아차는 올 초 북미에서 공개한 스팅어와 신형 모닝,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K5(현지명 옵티마) 스포츠왜건 PHEV를 공개한다. 스팅어가 유럽에서 실물이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쌍용차 7인승 SUV ‘XAVL 콘셉트카’ 디자인
쌍용차 7인승 SUV ‘XAVL 콘셉트카’ 디자인

쌍용자동차는 콘셉트카 XAVL을 제네바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7인승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XAVL은 쌍용차가 2015년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XAV를 발전시킨 차세대 글로벌 전략 차종이다. 티볼리에서부터 쌍용차가 공통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숄더윙 그릴을 더욱 세련되게 다듬었으며 커넥티드카 기술, 디지털 디스플레이 등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할 예정이다.

해외 업체들도 저마다 올해 승패를 가를 대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르셰 ‘파나메라 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
포르셰 ‘파나메라 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

포르셰는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를 제네바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최고급 스포츠 세단인 신모델은 최고 출력 650마력의 폭발적인 성능과 디지털 포르셰 어드밴스트 칵핏,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을 자랑한다. 함께 공개할 신형 파나메라 터보 S E 하이브리드는 배터리만으로 50km를 주행할 수 있고 최고 속도는 시속 310km에 달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콘셉트 X 클래스, 더 뉴 E 클래스 쿠페, 더 뉴 제너레이션 GLA 등 34개 모델을 출품한다. 기존 E 클래스 패밀리에 새롭게 추가된 4인승 카브리올레 더 뉴 E 클래스, 메르세데스 마이바흐의 첫 번째 오프로드 오픈 톱 모델 마이바흐 G 650 런들렛 등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 예정이다.

닛산이 제네바 모터쇼에서 전시할 전기자동차 블레이드글라이더. 순수 전기로 달리는 스포츠카로 첨단 주행 보조 기술과 스포츠카의 주행 성능이 결합됐다. 한국닛산 제공
닛산이 제네바 모터쇼에서 전시할 전기자동차 블레이드글라이더. 순수 전기로 달리는 스포츠카로 첨단 주행 보조 기술과 스포츠카의 주행 성능이 결합됐다. 한국닛산 제공

닛산은 순수 전기차 블레이드글라이더로 승부수를 띄운다. 2013년에 개발한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개발된 3인승 전기차 블레이드글라이더는 최대 시속 190km, 최대 출력 272마력의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추고 있다. 닛산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배우 마고 로비를 블레이드글라이더 모델로 기용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의 스포츠카 브랜드 페라리는 페라리 역사상 가장 빠른 812 슈퍼패스트를 공개한다. 6.5L 12기통 엔진이 장착된 812 슈퍼패스트는 최고 출력 800마력, 최고 속도 시속 340km의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한다. 도요타는 디트로이트에서 공개했던 렉서스 LS 500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네바에서도 선보인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제네바 모터쇼#페라리#수소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