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롯데마트 4곳 영업정지…윤상현 “시작에 불과, 상상할 수 없는 보복 올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3월 6일 09시 31분


코멘트

롯데마트 4곳 영업정지

사진=동아일보DB
사진=동아일보DB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앞으로 상상할 수 없는 보복이 올 것”이라며 “경제뿐만 아니라 외교 ·안보 ·영토 등에까지 광범위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중국의 보복 조치 전체를 10단계로 본다면 지금은 2, 3단계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 당국은 한국의 사드 부지 계약 체결 후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 상품 판매 금지, 한국 제품 통관 금지 등 노골적인 보복성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5일엔 롯데가 사드 부지 제공을 결정한 뒤 중국 내 랴오닝 성 단둥(丹東)과 둥강(東港), 저장(浙江) 성 항저우(杭州), 장쑤(江蘇) 성 창저우(常州)의 롯데마트 4곳이 영업정지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사드배치 결정에 신중론을 펼쳐왔던 윤 의원은 “사드가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자위권 방어적 조치인 것은 맞지만, 또한 한반도 통일을 지향하는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 우리의 외교적 주도권을 확보하는 전략적 레버리지(지렛대)의 성격도 있다.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사드배치를 한미간 한반도 동맹이 한미일 지역동맹으로 가는 전초단계로 본다. 그래서 중국이 반발할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배치 전에 중국과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전략적 소통을 통해 ‘우리가 한미일 지역 동맹으로 가는 게 아니다’라고 명확히 인식을 심어준 다음에 배치해야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게 없이 가니까 결국 중국이 반발하는 것”이라며 “지금 반발은 제가 보기에는 이게 시작”이라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지난해 7월 사드배치 결정을 내렸을 때부터 중국은 상상할 수 없는 보복조치를 검토해놨다”며 “지금 관광객 금지한다, 롯데마트에 대해서 위생소방 점검한다,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내린다고 했는데 앞으로는 제가 보기에 정부가 개입하는 게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상품의 문제점을 고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는 “이제 (한국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시작되는 거다. 한국 제품의 신뢰성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며 “또한 우리가 10월에 한중통합스와프 연장한다는데 절대로 안 해줄 거다. 절대로, 560억 달러인데 안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윤 의원은 사드 배치 문제를 차기 정부로 넘기자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건 있을 수 없다. 중국은 한국 정치권과 사회에 ‘중국에 맞서지 말라’는 교훈을 심어주려는 의도”라며 “다음에 더불어민주당 정부가 들어선다고 하더라도 사드 배치와 같은 국가 안보 관련 사안은 결정이 나면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