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硏 방사성폐기물 또 대량반입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5월 반환할 수탁과제용 폐기물, 사전 알림 없이 들여와 물의
대전시-시민단체 강력 반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폐기물을 대량으로 대전 소재 연구원 내로 반입하자 대전시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방사성폐기물 모습. 동아일보 DB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폐기물을 대량으로 대전 소재 연구원 내로 반입하자 대전시를 비롯해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방사성폐기물 모습. 동아일보 DB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로 물의를 빚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최근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채 또다시 방사성폐기물을 대량 반입한 사실이 드러나 대전시와 시민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 주민들 “원자력 안전 불안”

대전시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사실이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에서 드러나 시민 불안이 적지 않은 가운데 연구원이 또다시 안전장치 없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해 분란을 자초했다”며 폐기물의 즉각적인 반환을 촉구했다.

대전시와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원전 폐기물 핵종재고량 및 물리화학 특성을 분석해 달라는 한국수력원자력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월성원전에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L짜리 83드럼을 이달 15일과 22일 두 차례 반입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연구원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방사성폐기물 시료 채취와 특성시험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이 폐기물을 영구 처분하기 위한 수력원자력의 수탁 과제를 맡았다”며 “이 과제를 수행한 뒤 5월까지 폐기물 전량을 반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이 수탁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고 이를 위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할 것이란 사실을 지난해 열린 4차례의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에서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이 협의회에는 대전시와 유성구가 추천한 주민대표와 전문가, 공무원, 지방의원,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원자력안전기술원 관계자 등 17명이 참여한다.

● 원자력연 “절차 지켰지만 소통 미흡”

하지만 당시 방사성폐기물 반입 시기와 물량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던 데다 이번에 폐기물을 반입하면서 사전에 이를 대전시 등에 알리지 않은 채 사후에 홈페이지에 공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폐기물이 두 차례 반입되던 중간 시점인 20일은 대전시와 환경단체가 연구원 내에서 방사능 현장조사를 벌인 날이기도 했다.

대전시는 시민 안전을 위해 방사성폐기물 진출입 사항을 체크할 수 있는 ‘진출입 차량 방사능 측정 감시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원자력연구원에 요구했다. 권선택 시장은 “원자력 안전 없이 대전의 미래는 없다는 각오로 ‘시민안전성 검증단’을 통해 안전성 논란이 있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도 “이번 폐기물 반입 시에는 경찰 호송이나 예비차량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와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 시간에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을 운반하는 등 시민 안전을 무시했다”며 “정부는 이런 일들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원자력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지자체의 역할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폐기물 운반은 관련 기관들이 입회한 가운데 법적 절차를 준수해 수행했다”며 “하지만 원자력에 대한 시민 불안이 커지는 만큼 앞으로 방사성폐기물 반출입에 대해서는 사전에 지방자치단체 등에 알리겠으며 원자력 시설과 연구 활동의 안전 및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제도 개선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지명훈 mhjee@donga.com·이기진 기자
#한국원자력#방사성폐기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