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북카페]일본인이 꼼꼼히 뜯어본 K드라마의 매력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후지와키 구니오의 ‘정년 후의 한국 드라마’

“완전히 시간 도둑, 은퇴 후 여가를 즐기기에 한국 드라마만한 건 없다.”

지난해 말 출간된 ‘정년 후의 한국 드라마’(사진)는 출판사에서 30년 넘게 일하다 정년퇴임한 베테랑 출판인 후지와키 구니오(藤脇邦夫) 씨가 자신의 시청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드라마의 매력을 분석한 책이다.

사실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 팬은 주로 중장년 여성층이다. 2003년 일본에 상륙한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대장금, 이산 등이 히트하면서 한창때는 ‘한국 드라마에 빠진 주부들이 저녁을 차려 주지 않아 남편들이 불만’이라는 뉴스가 나왔을 정도다.

하지만 후지와키 씨는 책에서 한국 드라마 가운데는 멜로나 로맨틱 코미디뿐 아니라 중후장대한 내용도 많다면서 ‘모래시계’(1995년)와 ‘자이언트’(2010년)를 대표적인 사례로 든다. 특히 자이언트에 대해서는 “일단 1회를 보고 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한국 드라마와 연이 없는 것으로 생각해도 된다”고 할 정도다.

그는 2000년대 초 ‘쉬리’ 등 일부 한국 영화가 일본에 소개된 것을 계기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일하던 출판사에서 영화잡지 ‘스크린’ 일본어판도 냈다. 영화에서 느낀 정취를 더 오래 음미하고 싶던 차에 ‘겨울연가’를 만났고 이후 한국 드라마에 본격적으로 빠졌다. 지금까지 15년 동안 한국 드라마 약 500편을 봤다.

그는 한국 드라마의 매력으로 먼저 ‘세계적인 수준의 시나리오’를 꼽았다. 회당 40분 전후, 한 편이 10∼13부작인 일본과 달리 한국은 회당 60분 전후, 16∼24부작이 주류다. 그런 만큼 탄탄한 시나리오가 중요하고, 실력 있는 시나리오 작가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본과 달리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시나리오’가 많다는 점도 뛰어난 시나리오 작가 배출의 토양이 됐다는 분석이다.

두꺼운 연기자 층도 한국 드라마의 강점으로 언급한다. 일본에서는 2000년대 이후 단카이 세대(1947∼1949년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가족 드라마가 사라졌고, 이에 따라 더 이상 세대별 연기자가 폭넓게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 드라마에는 여전히 가족 드라마의 요소가 강하게 남아 있고 ‘식탁 장면’이 빠지지 않는다. 그런 만큼 세대별로 다양한 배우들이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그는 “한국 드라마가 최근 2∼3년 사이에 과거의 재벌 신데렐라 스토리에서 탈피해 남성 취향의 서스펜스적 요소가 강화되고 있다”고 소개한다. 최근 한국에서 이슈가 된 ‘미생’과 ‘응답하라’ 시리즈에 대한 언급도 빠지지 않는다.

원래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이었던 후지와키 씨는 책에서 한국의 유명한 시나리오 작가와 연기자들의 특징을 구분해 설명한다. 그가 가장 높이 평가하는 배우는 ‘손현주’다. 한국 어디에나 있을 것 같은 평범한 외모를 무기로 연기의 폭을 넓혀 왔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평범한 것보다 더 비범한 것은 없다’는 말을 인용하며 특히 ‘추적자 더 체이서’(2012년)에서의 형사 역할이 기억에 남는다고 강조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
#후지와키 구니오#정년 후의 한국 드라마#k드라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