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측 “경선 역선택 우려” 非文 “100만 넘는 투표서 왜곡 미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정국]민주당 완전국민경선 싸고 신경전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면서 각 정당의 대선 후보 경선 규칙을 둘러싼 내전(內戰)도 불타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타 정당 지지층의 ‘역(逆)선택’을 두고 논란 중이고, 국민의당에선 모바일 투표가 최대 이슈다. 바른정당도 경선 규칙을 둘러싼 주자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 민주당, ‘역선택’에 ‘역의 역선택’ 논란까지

민주당 경선의 초반 최대 화두는 역선택이다. 논란은 문재인 전 대표를 막기 위해 다른 당 지지자들이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시작됐다. 여기에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후보 확정을 막기 위해 다른 주자에게 표를 던진다”는 ‘역의 역선택’ 시나리오까지 불거졌다. “업무방해죄로 고발할 수 있다”는 추미애 대표의 발언과 “(역선택은) 비열한 행위”라는 문 전 대표의 발언까지 나오면서 파장이 커졌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역선택의 효과가 과장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한 중진 의원은 19일 “당원과 국민의 구분이 없는 완전국민경선을 선택한 것은 어느 정도의 역선택은 감수하겠다는 의미”라며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보수 성향 유권자들이 선거인단에 참여한다 해도 100만 명이 넘는 선거인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작다”고 했다.

역선택에 대한 사법 처리 역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한 당직자는 “다른 당 지지자는 경선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없다는 규정 자체가 없다”며 “주소지를 허위로 등록하는 것도 일일이 대조해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당내에서 논란이 커지는 것은 결국 지지층을 향한 ‘표 단속’의 의도가 깔려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역선택 우려를 강조하는 것은 ‘나를 떨어뜨리려는 움직임이 있으니 결집하라’는 것”이라며 “여기에 문 전 대표나 안 지사 측 모두 ‘보수 진영이 두려워하는 후보는 나’라는 점을 강조하겠다는 의도도 있다”고 전했다.

○ 국민의당, 모바일 투표가 최대 쟁점

이달 말까지 경선 규칙을 정하기로 한 국민의당에선 ‘모바일 투표’가 뜨거운 감자다. 경선의 양대 축인 국민주권개혁회의 손학규 의장 측과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측은 모바일 투표를 두고 정반대의 태도를 보인다.

손 의장은 17일 입당식 직후 “모바일 투표는 절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모바일 투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조차 관리하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로 공정성이 인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다. 그 이면에는 2012년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문재인 후보에게 모바일 투표에서 밀려 패배한 기억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안 전 대표 측은 “모바일 투표를 배제하면 경선 흥행이 될 수 없다”는 태도다. 손 의장에 비해 대중 인지도가 높은 안 전 대표 측은 모바일 투표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일반 유권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모바일 투표를 원천 배제하고 현장 투표로만 경선을 실시하면 선거인단 규모가 확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 바른정당도 신경전

바른정당도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간 신경전이 치열하다. 지난주 두 차례의 경선 룰 회의에서 유 의원 측은 탄핵 인용 시 대선까지 시간이 빠듯한 만큼 100% 여론조사 방식의 ‘원샷 경선’을 주장했다. 반면 남 지사 측은 ‘컨벤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역을 순회하며 ‘슈퍼스타K(슈스케)’ 방식의 후보 선출을 주장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다소 앞서는 유 의원은 빨리 후보로 확정된 뒤 중도-보수 진영의 다른 후보들과 단일화 협상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2등 주자인 남 지사는 경선을 반전의 기회로 보고 있다. TV토론을 포함해 노출 빈도를 최대한 늘려 뒤집기를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박성진 홍수영 기자
#문재인#비문#대선#역선택#조기 대선#모바일투표#더민주#국민의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