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임시정부기념관, 서대문구의회 자리에 건립”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독립문-옛 서대문형무소 연결… ‘독립운동 유적 클러스터’ 조성
朴시장 “국립시설로 건립해야”… 보훈처 “민간 주도… 국비 지원”

옛 서대문형무소 찾아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이 8일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이종찬 
우당장학회 이사장(왼쪽) 등 관계자들과 함께 사형장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3·1운동 100주년 맞이 서울시 
기념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옛 서대문형무소 찾아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이 8일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이종찬 우당장학회 이사장(왼쪽) 등 관계자들과 함께 사형장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3·1운동 100주년 맞이 서울시 기념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서대문구의회 자리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이 들어선다. 임시정부기념관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옛 서대문형무소), 독립문 등을 연결한 독립운동 유적 클러스터도 조성된다. 지난달 26일 대통령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정에 복귀한 후 처음 내놓은 계획이다.

서울시는 8일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1운동 100주년 맞이 서울시 기념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2019년까지 서대문구의회 자리에 임시정부기념관을 세우고 인근의 ‘딜쿠샤(힌두어로 이상향이라는 뜻으로, 3·1운동을 해외에 처음 보도한 미국인 앨버트 테일러가 살았던 가옥·테일러가 직접 이름을 지었다)’와 독립문,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덕수궁 중명전 등을 연결하는 독립운동 유적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임시정부기념관은 중국 충칭(重慶)과 상하이(上海), 항저우(杭州) 등 임시정부가 거쳐 간 곳에는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에는 없다. 서울시와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7월부터 임시정부기념관 설립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기념관의 설립과 운영 주체를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임시정부기념관이 정부가 설립과 운영을 맡는 국립 시설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헌법 전문은 물론이고 1948년 9월 1일 발행된 정부 관보 1호에도 ‘대한민국 30년’이라고 표기하며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보고 있다”며 “임시정부기념관은 마땅히 국립 시설로 운영해야 하지만 정부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 조감도. 서울시 제공

반면 국가보훈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등 민간이 주관해 설립을 추진하면 국비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2017년도 예산에 반영된 임시정부기념관 설계비 10억 원도 민간단체에 대한 지원금으로 명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념관 시공비는 정부가, 서대문구의회 이전 비용은 서울시가 부담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좁혀졌지만 설립 주체에 대해선 아직 이견이 팽팽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 후 첫 시정발표에서 대한민국 건국 시점을 못 박은 임시정부기념관 사업을 택한 것을 두고 “현 정부와 계속 대립각을 세워 온 자신의 선명성을 강조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서울시는 “3·1운동의 도화선이 됐던 ‘2·8 독립선언’ 날짜에 맞춰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시정부기념관 외에도 서울시는 한용운 선생 등 독립운동가의 집터와 가깝고 관광명소가 밀집한 지하철 3호선 안국역을 ‘독립운동 테마역사’로 조성하고, 삼일대로의 종로∼북촌 구간을 3·1운동 상징가로(街路)로 꾸밀 예정이다. 또 통감부(統監府) 터와 경성신사 터, 조선신궁 터 등 일제 침탈의 흔적이 남아있는 남산 예장자락에 ‘남산국치(南山國恥)의 길’을 조성하기로 했다. 서울도서관에는 고은 시인의 실제 서재를 그대로 옮겨놓은 ‘만인보의 방’을 만들어 전시공간으로 쓸 예정이다.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하반기(7∼12월)부터 서울시립대 등록금 면제 대상을 독립유공자 후손 2대손에서 5대손으로 확대하고, 생활고를 겪는 독립유공자(서울 거주 5200여 명)를 대상으로 정부 지원과는 별도로 월 10만 원씩 생활보조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임시정부#기념관#서대문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