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국민의당 통합 ‘스몰텐트’… 非文 합류 여부에 성패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정국]제3지대 윤곽… ‘빅텐트’ 확장될까

국민주권개혁회의 손학규 의장(오른쪽)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전격 선언한 이후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운데),
 주승용 원내대표로부터 환대를 받고 있다. 손 의장은 이날 “안철수의 공정성장, 천정배의 개혁정치, 정운찬의 동반성장과 손을 잡고
 ‘저녁이 있는 삶’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국민주권개혁회의 손학규 의장(오른쪽)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전격 선언한 이후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운데), 주승용 원내대표로부터 환대를 받고 있다. 손 의장은 이날 “안철수의 공정성장, 천정배의 개혁정치, 정운찬의 동반성장과 손을 잡고 ‘저녁이 있는 삶’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국민주권개혁회의 손학규 의장이 7일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선언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더불어민주당 비문(비문재인) 진영, 국민의당이 헤쳐 모이는 이른바 제3지대 ‘빅 텐트’ 구상이 일단 소멸하면서 복잡하게 굴러가던 대선 구도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고 있다.

○ 孫, 국민의당과 통합하며 ‘스몰 텐트’

손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들 사이의 이해관계와 정치세력 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통합력을 가진 개혁세력이 나서야 한다”고 통합을 선언했다. 이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집권은) 박근혜 패권세력에서 또 다른 패권세력으로 바뀌는 패권교체에 불과하다”며 “모든 대세론은 허상이다. 국민만이 진실”이라고 문 전 대표를 향해 날을 세웠다. 손 의장은 7일 새벽 측근들과의 회의에서 통합을 최종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의장 측 관계자는 “손 의장으로서도 ‘터닝 포인트’가 필요했다”며 “앞으로 민생경제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저녁이 있는 삶’을 외치면 경선 드라마를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이날 손 의장의 통합 선언은 개혁적 보수 세력과 민주당 비문 진영을 엮어 제3지대를 만들려던 당초 구상에 못 미쳐 빛이 바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찬열 의원을 제외한 손학규계 의원 10여 명도 민주당에 잔류했다.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만 8일 추가로 민주당을 탈당한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경선을 치러야 하는 어려운 관문을 앞둔 손 의장은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과 2012년 민주통합당 경선에 이어 세 번째 도전을 하게 됐다. 손 의장은 이날 통합 선언 뒤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와의 경선서 이길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저는 된다”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고향인 부산을 방문 중인 안 전 대표도 “국민의당에 대해 국민의 기대가 더 높아지고 집권 가능성을 믿는 국민이 많아질 것이다. 저도 긴장하고 열심히 경선을 준비하겠다”고 환영했다. 그는 “‘단디’(단단히) 하겠다. 화끈하게 하겠다. (저를) 화끈하게 밀어 달라”며 부산경남 민심에 지지를 호소했다.

○ 민주당 경선 끝나면 ‘마지막 빅뱅’?

각 당은 연대에 앞서 각개약진에 돌입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에서는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이 경쟁을 벌이고 있고 통합 국민의당에선 안 전 대표와 손 의장, 천정배 전 공동대표 등이 각축하게 됐다. 새누리당은 이인제 전 의원과 원유철 의원 등 7, 8명이, 바른정당은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동반성장연구소 정운찬 이사장과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의 제3지대 합류가 그나마 남아 있는 변수다.

다만 민주당 경선이 끝나는 시기에 또 한 번 정치권 빅뱅이 나올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안 지사, 이 시장이 ‘(문)재인산성’을 넘을 수 있을까 굉장히 의문”이라며 “문 전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되고 탄핵이 인용되면 저는 문재인 공포증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들이 중도적이고 합리적인 국민의당 후보를 택할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을 한 셈이다.

특히 반문(반문재인) 연대 결성 움직임이 다시 꿈틀거릴 가능성도 있다. 반 전 총장의 낙마 이후 안 지사 지지로 갔던 일부 보수층이 반문 진영으로 옮겨갈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수 진영의 지지를 받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마저 대선 출마를 포기하면 국민의당이 ‘반문’을 기치로 보수정당과 연대하며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이는 ‘빅 텐트’가 되살아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송찬욱 기자
#손학규#국민의당#스몰텐트#비문#문재인#더민주#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