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남경필과 공약연대… 민주 “野에 없던 새로운 실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야 성향 다른 두 도지사 “靑-국회를 세종시로” 공동회견

안희정-남경필 ‘주먹 인사’ 여야 대선 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왼쪽)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기 전 웃으며 주먹을 마주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안희정-남경필 ‘주먹 인사’ 여야 대선 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왼쪽)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기 전 웃으며 주먹을 마주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 여야의 대선 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공동행동에 나섰다. ‘평화(통일)경제특구’ 설치에 이어 9일 ‘수도 이전’을 함께 제안했다. 50대 기수로서 여야의 유력 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벽을 넘기 위해 ‘세대교체론’에 불을 지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정치권에선 분석한다. 두 사람은 이날 “이번 대선은 좌우 이념 대결이 아니라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의 대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 문재인과 차별화 나선 안희정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9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함께 ‘국회와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 공통 공약을 발표하자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는 당혹스러움과 미묘한 기대감이 교차했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통을 강조하던 안 지사가 범여권의 대선 주자인 남 지사와 협력하는 모양새가 다소 낯설게 보였기 때문이다. “기존 야권에 없던 신선한 정치 실험이다”라는 기대도 있었지만 “정권 교체 동력을 당내에 집중시켜야 한다”라는 반론도 나왔다.


○ 지방 분권 이슈로 문재인과 차별화

 안 지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남 지사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은 현재 상체만 고도 비만인 환자인데, 서울에 몰려 있는 권력과 부를 전국으로 흩어 놓아야 한다”라며 “그 시작은 국회, 청와대, 대법원, 대검찰청을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지방 분권’을 화두로 던지면서 문 전 대표와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청와대를 벗어나 서울 광화문 정부 청사에서 집무를 보겠다”라고 밝혔지만 이것 또한 서울 중심 정치를 벗어나지 못한 것이란 지적이다.

  ‘여야 협치’를 실험하면서 통합의 리더십을 강조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중앙 정치무대에서 ‘적폐 청산’ 등 대결적 주제에 집중하는 문 전 대표와 다른 스타일을 선보인 셈이다. 안 지사는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날아간다. 하지만 현실 정치는 오로지 한쪽 날개로 날려고 한다”라고 전제한 뒤 “기존 대선 후보들도 우리의 주장을 공약으로 받아 달라”라고 압박했다.
○ 세(勢) 불려 ‘결선투표’ 반전 노리는 안희정

 정치권 안팎에선 안 지사가 차차기를 노리고 대선 경쟁에 뛰어든 것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번 대선에서 인상적인 레이스를 펼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 지사 측 관계자는 “당내 경선에서 2위 안에 들어 결선투표에만 오른다면 문 전 대표와 한번 해볼 만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안 지사의 캠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초기 캠프였던 ‘금강팀(친노 1세대)’ 맴버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다. 2007년 대선 이후 안 지사가 “친노는 폐족이다”라고 고백한 지 10년 만이다.

 최근 안 지사 측에 합류한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 황이수 전 행사기획비서관, 정윤재 전 의전비서관, 여택수 전 행정관, 서갑원 전 의원 등이 금강팀 출신이다. 이광재 전 강원지사도 안 지사를 측면 지원하고 있다. 금강팀 출신은 아니지만 이병완 전 비서실장은 일찌감치 안 지사 측 호남 조직을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원조 친노’로 불리는 대부분의 부산 지역 친노 출신들이 문 전 대표 쪽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문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부산파와 안 지사의 금강팀이 경쟁하는 형국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현역 의원으로는 청와대 비서관 출신인 김종민(공보), 정재호(조직), 조승래 의원(정책)이 안 지사 측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세균계 일부 인사들도 측면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지사는 지난해 말부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민주당을 탈당한 손학규 전 대표 등과 연달아 각을 세우며 지지율 반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아일보 신년 여론조사에선 3.6%를 기록했다.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로 끝날 것인지, 문 전 대표를 극복하는 새로운 리더십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대선 판도를 바꿀 것인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 세대교체론 불 지피는 남경필

‘연정’ 트레이드마크로 대선구도 흔들기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보수 진영 내 대선 주자 가운데 중도 성향이 강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남 지사 측은 “보수층에서 (남 지사를 대선 후보로) 받아들이느냐가 문제지, 정치적 확장성은 어느 후보보다도 크지 않겠느냐”고 말한다.

 남 지사가 9일 야권의 대선 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보조를 맞춘 데는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세대교체론’으로 대선 구도를 흔들어 보겠다는 계산도 깔려 있다. 두 사람은 선두에서 경쟁 중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여야 기득권 세력의 정치적 지지를 받는 ‘낡은 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치적 세대교체가 ‘촛불 민심’을 반영한 변화의 시작이라는 주장이다.

 남 지사로선 안 지사와 정책적 연대를 통해 ‘연정(聯政)’을 부각하려는 포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권력을 공유하는 연정 모델은 남 지사가 경기도정에서 실험해 온 정치적 트레이드마크다. 남 지사는 이날 “부와 권력이 독점된 구체제를 청산하라는 게 촛불 민심”이라며 “미래 방향은 권력을 분산하는 것”이라고 했다. 자신의 연정 구상이 촛불 민심을 수렴하는 데 유용한 틀이라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남 지사는 “현실적으로 대선 전 개헌은 어렵다”며 정치적 합의를 통한 연정을 권력 독점의 폐해를 없앨 유일한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절대적 강자가 없는 상황에서 이번 대선은 세력 대 세력이 연정을 고리로 힘을 합칠 수밖에 없을 것이란 판단도 깔려 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안희정#남경필#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