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결한게 쿠데타냐” 비박 김영우 “김희옥 위원장도 의총회부 반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유승민 복당’ 확전 자제]

“양심과 민심에 따라 민주적 절차를 거쳐 내린 결론이다.”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인 김영우 의원은 전날 혁신비대위의 탈당파 무소속 의원 7명에 대한 일괄 복당 결정 논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비박계인 김 의원은 17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친박계가 ‘비박의 쿠데타’라고 지적한 것과 관련해 “모든 비대위원의 자유로운 의사 개진과 토론, 그리고 무기명 투표로 일괄 복당 결정이 내려졌다”며 절차상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복당은 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현 비대위)에서 결정하는 것이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라고 잘라 말했다.

김 의원은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을 전격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지긋지긋한 계파 갈등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대위에 ‘혁신’이 붙은 것”이라며 “(복당 결정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의견들이 있었다”고 전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김 의원은 “복당은 비대위가 떠안을 문제였다”고도 했다. 그는 “의원총회로 넘어가면 계파 문제로 환원되는 악순환을 겪으며 당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며 “위원장도 (복당 문제를) 여론조사나 의원총회에 부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비대위 회의가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복당을 의결했다는 친박계의 주장에 대해 “한 사람이라도 끝까지 반대했다면 표결을 할 수 없었다”며 “위원장이 비공개 회의로 전환된 뒤 비대위원들에게 각자의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했고, 합의를 통해 표결이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 “복당 반대는 아니다” 친박 김태흠 “강압적으로 표결 몰아간건 문제” ▼


“쿠데타를 하듯 복당을 밀어붙이면서 절차에 하자가 많다.”

새누리당 친박계인 김태흠 사무1부총장은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탈당파 무소속 의원 7명에 대한 일괄 복당 결정에 반발해 17일 ‘친박 대책회의’를 주도했다.

김 부총장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비박의 쿠데타’라고 주장한 이유에 대해 “비대위 회의 전날까지 복당 결정을 내리지 않고 논의부터 하자는 암묵적 공감대가 있었다”며 “당의 2인자인 정진석 원내대표와 당내 비대위원들이 기습적으로 분위기를 몰아가더니 결국 결론까지 내버렸다”고 말했다. 김 부총장은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이 표결을 수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김 위원장은 표결로 결정하는 데 대해 반대했었다”며 “정 원내대표가 강압적인 자세와 모욕적인 언사로 표결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비박계는 최고위원회(현 비대위)에서 복당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김 부총장은 “지도체제 개편 문제는 최고위 의결 사안인데도 의원총회에서 의견 수렴을 거치기로 했다”며 “어떤 사안은 의총을 거치고, 어떤 사안은 바로 표결하고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부총장은 다만 “유승민 의원의 복당에 반대하는 게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차기 지도부에 출마하는 분들이 복당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새 지도부가 당의 화합과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하면서 풀었어야 했다”며 “당의 화합을 목표로 놓고 다뤄야 할 복당 문제가 새로운 갈등만 야기시킨 꼴”이라고 지적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친박#비박#유승민복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