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사이버大]사이버대 최초 학생맞춤 1년 4학기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 중 최초로 학생 스스로 졸업 시기를 선택할 수 있는 ‘1년 4학기제’를 도입했다. 1년 4학기제는 일반학기와 방학 기간에 수업을 듣는 집중 학기로 구성된다. 일반학기는 필수 등록 학기이며, 집중학기는 선택 사항이다.

직장인이 많은 사이버대의 특성상 학습시간이 부족한 학생이 많다. 이에 서울사이버대는 1년 4학기제를 통해 수업 시간을 분산하여 학습 부담을 최소화하고, 빠른 학위 취득을 원하는 경우 졸업 시기를 최대 1년까지 단축시킬 수 있도록 했다.

허묘연 총장
허묘연 총장
최근 서울사이버대에서 가장 주목받는 학부로는 사회복지학부를 꼽을 수 있다. 사회복지 특성화 대학을 실현한 서울사이버대의 사회복지학부 5개 학과 △사회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은 현장과 연계한 실습교육에 강하다.

또 서울사이버대의 사회복지전공은 전국실습협력 기관망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특징. 실습전담교수제로 책임감 있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복지시설경영전공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복지시설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사회복지경영 위탁 현장실습이 활발하다. 또한, 사회복지경영 컨설팅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창업 훈련과 지원을 돕는다. 아동복지전공은 진로코칭을 통해 재학생이 커리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청소년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은 사이버대 최초로 신설됐다. 청소년복지전공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주기별 학생밀착형 지도교수제로 진로컨설팅을 제공해 학생 만족도가 높다.

노인복지전공은 국내 최초로 노후생애설계준비를 위한 교육콘텐츠를 갖췄으며, 외국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하다. 스웨덴 스톡홀름대와 학술 교류 및 콘텐츠 교류를 추진하고, 일본 류코쿠대 사회복지학부와 협정을 맺어 재학생들에게 일본 유학 기회를 제공한다.

복수전공제를 도입해 졸업 시 2개 이상의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정규 학사학위와 국가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국내 유일한 온라인 사회복지대학원인 서울사이버대 휴먼서비스대학원(사회복지전공)은 설립 첫해, 사이버대학원 중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사이버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사이버대학로 선정(2007년) 됐으며, 2013년 교육부 사이버대 역량평가 전체 5개 영역에서 최고 성적(A등급)을 획득했다. 현재 교육부의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프로젝트(ACU 프로젝트)’ 단독 주관 대학으로 국내 사이버대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또 사이버대 중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오프라인 캠퍼스를 조성했다. 캠퍼스 내 국제회의실, 세미나실, 강의실, 실습실 등에서 각종 특강과 세미나, 실습 위주의 오프라인 수업이 진행된다.

경기(1, 2관), 인천, 강원, 충남, 대구, 부산, 호남 등 총 8개 도시에 지역캠퍼스도 구축했다. 각 캠퍼스에서 열리는 명사 초청 특강, 체육대회, 문화의 날 행사 등을 통해 재학생들은 오프라인 교류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의 장학금 지원 규모는 연간 126억 원(국가장학금 포함)에 달한다. 등록금은 오프라인 대학 대비 3분의 1 수준이다. 직장인은 첫 학기 20%의 장학금 혜택을 받고, 학점 기준(3.0 이상) 충족 시, 두 번째 일반학기까지 학비의 20%를 감면받는다. 서울사이버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산업체에 재직 중인 경우, 입학금 전액 면제와 재학기간 내 일반학기 수업료 감면 혜택이 있다.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들은 입학금과 입학 후 2개 일반학기 수업료 20%를 감면받는 학사편입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이외에 전업주부, 개인사업자, 외국어성적 우수자, 고교 졸업생, 농어촌 거주자,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장학전형과 지급 기준은 입학 홈페이지(apply.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 예정이거나 또는 그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지원 가능하다. 편입은 4년제 대학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이수했을 경우, 전문대를 졸업했을 경우 지원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m.iscu.ac.kr)에서 문의할 수 있다. 02-944-5000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