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사이버大]스마트 환경서 스마트한 교육 실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015 교육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평가 최우수대학에 선정된 대구사이버대는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치료, 재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특성화를 자랑하는 대학이다. 현재 약 4000명의 재학생이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대구대와 인적, 물적 인프라를 공유하여 고품질의 교육서비스와 국제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2011년에는 휴먼케어대학원(미술상담학과)까지 인가 받아 명실공히 특성화 명문으로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캠퍼스 환경이 뛰어난 학교로도 손꼽히는 대구사이버대는 현재 모든 수업을 스마트폰으로 출석하고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트폰 강의 구현율이 높은 이유는 매 학기 모든 수업을 자체 제작하는데 이때 스마트폰 구현 환경에 맟추고 있어서다.

대구사이버대는 치료 관련 특성화 학과들을 중심으로 복수 전공, 복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전국에서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홍덕률 총장
홍덕률 총장
언어재활사,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그 외 각종 관련 학회 및 협회, 국가자격증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부여한다. 전체 학생 중 재직자 비율이 68%에 이를 정도로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20여 개 주요 자격증 과정과 학과 간 연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점도 직장인 입학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다. 특히 행동치료학과의 경우 국제행동분석가 자격증위원회(BACB)로부터 학부과정 중 아시아 최초로 국제행동분석가 자격취득학과로 인정받았다. 이로써 대구사이버대 행동치료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 중 지정된 180시간의 교육과정(온라인) 이수와 함께 임상실습 1000시간을 완료하면 해당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를 통해 2013년부터 한상민 씨(국내 14번째 취득)를 시작으로 5명(국내 취득자 수 총 25명)의 국제행동분석가 자격증 합격자를 배출하기도 했다.

특강·실습·임상사례·스터디 모임 등 오프라인 강의와 만남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최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장점을 묻는 설문조사를 한 결과 특성화 대학 이미지와 가족적인 분위기가 가장 많이 꼽혔다. 교수진이 오프라인 특강에 애착을 갖고 학생 개개인을 지도하는 등 가족적인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것이 대구사이버대의 장점이다.

대구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1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특수교육학과, 미술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활학과 등의 치료 특성화학과와 복지행정학과, 행정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등 실무학과를 포함하여 모두 12개 학과에서 모집한다.

신입생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2학년 편입생, 4년제 대학에서 2년 또는 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는 3학년 편입생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직장인, 주부, 실업계 고교 출신, 장애인, 국민기초생활급대상자 등은 특별전형을 통하여 지원할 수 있다.

한 학기 등록금이 126만 원(18학점 기준) 수준. 이번 입시에서 2016학년도부터 장학금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2015 교육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평가 최우수대학의 명성에 걸맞게 사회적 배려 대상의 범위를 보다 확대해 장애인 및 장애아를 둔 부모는 물론이고 장애부모를 둔 자녀에게도 수업료 30%를 지원하게 된다. 한편 대구사이버대는 입시 기간 지원자 전원에게 입학전문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원자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내면 이후 전문컨설턴트가 등록부터 수강 학사, 자격증 설계, 진로 진학 등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전설팅을 제공한다.

원서는 대구사이버대 입학안내 홈페이지(enter.dcu.ac.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시킬 수 있으며, 입학을 위한 전형요소(학업계획서 70%, 학업적성검사 30%)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입학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ID: dcutok) 또는 전화 053-850-4000을 통해 가능하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