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사이버大]지능형 학습 관리… 한국어 세계화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려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7일 201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을 한다. 학부는 총 5377명(정원 외 포함)을 모집하며 융합정보대학원은 33명을 선발한다.

고려사이버대는 정규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14학년도 전기 입시부터 시간제 학생을 모집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졸업 이수학점을 140학점에서 132학점으로 낮췄다. 또 ‘반응형 웹’ 시스템이었던 학습 관리 시스템을 데이터와 경험 기반의 신개념 지능형 학습 관리 시스템인 ‘LIX(Learning Inteligence X)’로 개편했다.

김중순 총장
김중순 총장
고려사이버대는 지난해 2학기부터는 김중순 총장의 제안으로 국내외 유명인사와 실무진을 초청해 강의를 제공하는 ‘BIB(Bring In Brain)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는 일반 오프라인 대학에서 비용 등의 문제로 쉽게 운영할 수 없는 ‘저명인사 및 실무전문가 초청 강의’를 온라인 대학의 강점을 살려 콘텐츠로 제작한 것이다.

고려사이버대는 ‘창조와 봉사’의 교육이념을 실천하고자 사회 환원 프로그램을 제작해 왔다. 2007년부터는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캠페인’을 온라인으로 무상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 12월부터는 전 세계인을 위한 무료 온라인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인 ‘바른 한국어’를 운영해 왔다.

지난해에는 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의 재정 지원을 받아 도서출판 일조각에서 출판한 김 총장의 영문저서 ‘Way Back into Korea(한국·한국인·한국문화)’를 기초로 한국 문화 시리즈를 제작 중이며, 12월 3일 오후 3시 서울 전국은행연합회에서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주제로 온라인 대학 학술 포럼을 개최한다.

고려사이버대는 2013년 전기전자공학과를, 지난해 기계제어공학과를 신설하고 국내 사이버대 중 최초로 가상실험실(Vurtual Lab)을 만들어 사이버공학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또한 2016학년도부터는 현대인의 기본 소양이자 차세대 인재 육성의 분야로 각광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컴퓨터정보통신학과를 소프트웨어공학과로 개편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는 학생 개인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맞춤형 상담과 코칭 형태의 ‘진로설계 코칭 포럼’을 개최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 과정을 제공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학부와 함께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7일까지 2016학년도 전기 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융합정보대학원은 정보학을 새롭게 해석하고 첨단영역을 개척해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목표로 운영 중이다.

고려사이버대는 융합정보대학원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데이터 및 정보 전문가를 교육하고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에는 교육정보(Education Informatics), 경영정보(Business Informatics), 기술정보(Technology Informatics)로 전공과정이 세분화돼 있다. 실시간으로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역량을 키워낸다.

또 한국교육컨설턴트협의회와의 협약을 통해 대학 및 대학원 최초로 ‘진로진학상담사’ 자격 인증 과정을 운영해 진로진학사 1급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고려사이버대는 2015학년도 사이버대 정보공시 결과에서 신입생 충원율 98.5%, 재학생 충원율 125%, 평균 경쟁률 1.9 대 1을 기록하며 21개 사이버대학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신입생 모집에서 소프트웨어공학과, 청소년상담학과 등 5개 학부 19개 학과에서 학업소양검사 30%, 학업계획서 70%를 반영하며, 융합정보대학원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융합정보대학원은 학부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제출 서류를 고려대 안암캠퍼스에 있는 접수처에 제출하면 된다.

입학 문의는 입학지원 홈페이지(go.cuk.edu) 입학상담 게시판이나 이메일(webmaster@cuk.edu), 전화(02-6361-2000)를 통해 가능하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