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 불참 사태에, 영화제 본부장 “관객들에게 예우 지켜달라 독려차원인데...”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1월 20일 17시 19분


코멘트
사진= 조근우 대종상영화제 사업본부장. 제52회 대종상 영화제 홈페이지
사진= 조근우 대종상영화제 사업본부장. 제52회 대종상 영화제 홈페이지
대종상 불참 사태에, 영화제 본부장 “관객들에게 예우 지켜달라 독려차원인데...”

대종상 불참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 시상식인 ‘대종상 영화제’가 남녀주연상 후보 전원이 불참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가운데, 조근우 대종상영화제 사업본부장이 입장을 밝혔다.

20일 티브이데일리에 따르면, 조근우 본부장은 남녀주연상 후보 9명이 제52회 대종상 영화제 불참을 한다는 소식에 대해 “영화제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몇 억씩 들어가는데 누구를 위해 하는 짓인지 모르겠다”며 “우리가 잘못한 게 뭐가 있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배우를 스타로 만들어주는 이들은 관객인데, 스타가 됐다고 배우들이 관객들을 위한 영화제를 보이콧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의 시작이 된 대종상 측의 ‘대리수상 불가’ 발언에 대해서는 “일 년 동안 사랑해준 관객들에게 예우를 지키기 위해서 많이 참석하라는 독려차원”이었다며 대리수상 불가를 확정 지은 게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대종상 측은 지난달 14일 기자회견에서 “대리 수상은 바람직하지 않다. 시상식에 출석하지 않으면 상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조근우 본부장은 남녀주연상 후보를 비롯해 주요 수상 후보들의 불참 사태와 관련해 “우리 나라 배우 수준이 후진국 수준이다”라며 “스타만 되면 행동 자체가 달라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스타답지 못하다. 국가적인 손해다. 가슴 아프고 속상하다”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한편 20일 오후 7시 20분부터 KBS를 통해 생중계되는 제52회 대종상 영화제는 남녀주연상 후보 9명 전원이 불참하는 초유의 사태 속에 진행된다.

남우주연상 후보인 ‘국제시장’ 황정민, ‘암살’ 하정우, ‘악의 연대기’ 손현주, ‘베테랑’과 ‘사도’의 유아인 등은 각자 드라마 스케줄과 해외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한다. 여우주연상 후보인 ‘국제시장’ 김윤진, ‘암살’ 전지현, ‘차이나타운’ 김혜수, ‘미쓰 와이프’ 엄정화, ‘뷰티 인사이드’ 한효주 역시 스케줄과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혔다.

이미 수상이 확정이 된 인기상 수상자들도 불참한다. 100% 누리꾼들의 유료 및 무료 투표 결과 남녀 인기상은 각각 69.53%의 지지를 받은 김수현과 57.59%의 표를 얻은 공효진이 선정됐으나, 양측 모두 일정을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혔다.

대종상 측은 불참한 수상자들에게 대리수상을 통해 트로피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사진= 조근우 대종상영화제 사업본부장. 제52회 대종상 영화제 홈페이지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