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과 연대 과시하며 安 파고드는 文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3자 연대’ 제안에 여야 논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문재인·박원순,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문재인·박원순, 고단한 미생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만나 ‘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부’ 제안에 의기투합했다. 문 대표와 박 시장이 손잡고 안철수 의원을 압박하는 형국이다. 당내에선 3자 공동지도부 구성이 ‘비주류 쳐내기’의 신호탄 아니냐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박 시장의 합류가 선거 개입 시비를 촉발할 것으로 보고 쟁점화할 태세다.

○ 박 시장, ‘선거법 위반’ 논란

전날 ‘광주 메시지’를 던진 문 대표는 19일 서울시청에서 곧바로 박 시장을 만났다. 청년들과의 간담회 자리였지만 사실상 ‘문-안-박 공동지도부’ 제안을 굳히기 위한 후속 행보였다. 두 사람은 40분간 별도로 만나 당 혁신과 통합 필요성에 공감하는 3개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특히 “안 의원의 혁신방안 실천이 중요하다”고 못 박았다. 박 시장은 이날 “현직 시장임을 감안해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박 시장을 정조준했다. 3자 공동지도부 참여 자체가 정치적 중립 훼손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노근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3자 연대 제안은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거여서 선거 과정 전반을 논의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자치단체장은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돼 있다.

문 대표 측은 크게 개의치 않는 태도다. 문 대표는 전날 “박 시장은 지자체장으로 (선거법상) 앞으로 공동선대위에는 참여하기 어렵지만 (당) 지도체제에 들어오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당 관계자도 “2·8 전당대회 당시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이 최고위원 선거에 도전했지만 선거법에 위반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 장고에 들어간 안철수, 비주류는 강력 반발

공은 안 의원에게 넘어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시장이 현직 시장으로 정치적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3자 연대의 핵심은 문 대표와 안 의원이기 때문이다.

안 의원은 오영식 최고위원 등 의원들과 자문 교수 그룹 등의 의견을 듣고 있다. 주변 의견은 제안 수용부터 탈당 불사라는 강경론까지 다양하다고 한다. 안 의원 측은 “다음 주초에 ‘특단의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친노(친노무현)-비노(비노무현) 진영은 광주 메시지를 놓고 충돌했다. 문희상 김성곤 최재성 노영민 등 3선 이상 친노 성향 의원 18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문-안-박 체제 제안을 원칙적으로 환영한다”며 문 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비노 성향의 이종걸 원내대표는 문 대표를 향해 “정치적 협상의 룰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문 대표의 현실인식은) 호남 민심에 대한 모독이며 호남 민심을 기득권으로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홍수영 기자
#박원순#안철수#문재인#새정치민주연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