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행복수명 늘리려면 30대부터 준비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생보사회공헌委, 노후준비 캠페인
한국, 2026년 초고령사회 진입… “정부 稅혜택 등 제도지원 필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국민의 노후준비 수준을 높이기 위한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생명보험협회와 생명보험사들이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취지로 2007년 설립한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9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위원회는 올해 3월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와 가족사랑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캠페인의 핵심 가치인 ‘행복수명’은 단순한 ‘생체 나이’가 아니라 나와 가족 모두 오랫동안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나이를 뜻한다. 생명보험을 통해 경제활동기에는 위험 보장을 받아 안정된 삶을 누리고, 은퇴 후에는 소득과 건강 보장을 받아 제2의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캠페인은 경제활동이 활발하고 노후준비에 대한 체계적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3040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하며 노후준비를 위한 실천방안을 소개한다. 은퇴를 앞둔 50대 이상 세대, 20대 사회초년생 등 주변 세대들의 인식 제고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위원회가 노후준비와 관련한 대국민 캠페인에 나선 건 전 세계에서 유례없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문제 때문이다. 위원회에 따르면 2000년 고령화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 7% 이상)에 진입한 한국은 2017년 고령사회(노인인구비율 14% 이상)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2026년 노인인구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로 접어든다. 한국이 고령화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가는 기간은 26년에 불과하다. 이에 앞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독일(77년) 일본(36년)에 비하면 매우 빠른 속도다.

하지만 노후준비에 대한 사회와 개인의 인식은 고령화 속도를 전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국민 2명 중 1명은 노후준비가 부족하며 자신의 노후준비 상황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제 은퇴 후 적정 생활비는 퇴직 직전 소득의 70% 수준이지만 한국의 공적, 사적연금 등 전체 연금의 소득대체율(평균소득 대비 연금지급액 비율)은 42.1%에 불과하다. 네덜란드(90.7%) 미국(76.2%) 영국(67.1%) 등 주요 선진국과 비교해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위원회는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를 준비하는 데 부족하기 때문에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활성화하기 위해 보조금이나 세제혜택 등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한국재정학회와 나성린 새누리당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사적연금 활성화를 위한 세제지원과 재정정책’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사적연금에 대한 세제혜택을 확대해 국민의 노후준비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100세시대#행복수명#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노후#노후준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