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안철수-박원순과 당 대표 권한 공유할 용의 있어”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1월 18일 15시 11분


코멘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8일 이른바 ‘문·안·박 연대’를 거듭 제안하며 “안철수, 박원순 두 분과 당 대표의 권한을 함께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앞선 제안에서 불분명했던 ‘문·안·박 연대’의 위상과 권한을 확실하게 밝히며 두 사람에게 공을 넘긴 것.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지금 여러분의 목소리가 역사입니다’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에서 “총선이 다가왔고, 다음 총선을 치르고 나면 새로운 집행부 선출하도록 예정돼 있기 때문에 적어도 다음 총선까지 함께 치르는 임시지도부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문·안·박 연대’가 실현되면 “앞으로 (두 분과) 선거를 치를 공동선대위라든지, 선거기획단이라든지, 선거를 위한 총선 정책공약을 준비하는 그런 총선정책준비단이라든지, 인재영입이라든지 함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쉬운 일은 아니다. 문-안-박이 실현되려면 2가지 정도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하나는 문·안·박 3인 간의 합의가 돼야 한다. 합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또 한편으로는 우리 당 내에서 광범위한 정치적 합의를 통해서 그 체제를 받아들여줘야만 그것이 가능하다. 그렇게 검토해서 받아들여주십사라는 제안을 우리 당에 드린다”면서 “필요하면 당무위나 중앙위를 소집해서 함께 논의하는 것도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비주류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자기 몫의 공천권 요구’라고 비판하면서 “이제는 공천권을 서로 나누고 하는 이런 옛날식 정치는 절대로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또한 “우리 당 의원들이 기득권 내려놓고 자기 자신이 공천에서도 배제될지도 모르는 이런 공천제도를 받아들이는 결기를 가져야 한다”며 “혁신을 위한 단합, 인적쇄신, 더 나아가서 우리 당의 문화를 바꾸는 더 근본적인 혁신들 또 우리 의원들의 기득권 내려놓기, 결기, 이런 것들이 다 제대로 된 다면 저는 언제든지 대표 자리 내려놓고 백의종군 할 의사가 있다”고 의원들에게 혁신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안 전 공동대표가 ‘혁신안에 제대로 답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선 “(당 혁신위가 마련한 혁신안 보다) 더 중요하고 본질적 혁신이 남아있다는 안 (전) 대표의 얘기는 백번 옳은 얘기”라며 “우리 당의 여러 가지 부패문화도 청산하고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하게 만드는 낡은 행태들 다 청산하고 이제는 실력 있는 유능한 정당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아주 광범위한 인적 혁신도 필요하다”며 “ 지금부터 인재영입 이제 시작해서 총선과정에서 인적 쇄신 이루고 다음 대선에 이를 때까지 지속적으로 그렇게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