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중고교 진로교육 종합체계 갖춰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조동헌 선문대 교양학부 교수
조동헌 선문대 교양학부 교수
올해 6월 22일 진로교육법이 제정됐다. 이 법은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하여 국민의 행복한 삶과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진로교육법 시행 이후 학교 현장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체험 중심 진로교육이 도입되고, 진로를 생각할 수 있는 교과 활동도 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이 뿌리를 내리려면 몇 가지가 더 필요하다.

첫째, 진로를 전담하는 교사의 위상을 높이고 보조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진로진학 상담교사가 배치된 중고교의 비율은 94.4%(전국 5520개 중고교 중 5215개교)로 여건은 마련돼 있다. 이들은 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작성을 돕는다. 학교 구성원들의 협조가 필요하지만 직급이 일반교사여서 한계가 있다. 전담교사를 수석교사급으로 임명하고 과중한 업무를 덜어주기 위해 보조 인력을 지원해주는 것이 시급하다.

둘째, 권역별 진로진학 거점대학을 설립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초중등 진로교육에 연간 25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운영주체가 교육청이나 고등학교이다 보니 전문성이 떨어진다. 중고교에서는 대학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권역별 진로진학 거점대학을 선정하고, 권역 내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효성을 위해 종합적인 진로교육 체계를 갖춰야 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하거나 진로탐색 활동을 권장하는 제도이다. 올해 전국 중학교의 80%인 2551개교가 참여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된다. 문제는 한 학기만 하다보니 자유학기제 전후 학기의 진로교육과 연속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고등학교에서는 집중적인 진로교육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말이나 방학 등을 이용해 간헐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성공하려면 자유학기제 전후 학기의 진로교육체계를 정비하고 고등학교에서도 진로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해야 한다.

중고교 교육은 대입전형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으며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지금까지는 성적 중심의 정량적 평가가 대세였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등의 도입으로 정성적 평가가 점차 늘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고민하고 진로교육이 이를 뒷받침한다면 교육 정상화, 교육 내실화는 한층 빨라질 것이다.

조동헌 선문대 교양학부 교수
#진로교육법#대입전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