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일자리가 없어요”… 신음하는 부산 청년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고용-실업률 종합 지표 전국 최하위
‘도심형 청년창업 콤플렉스’ 조성 등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 시급

2007년 부산대를 졸업한 A 씨(34)는 올해 초 구직활동을 접은 채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이다. 1년 반 동안 어학연수를 다녀온 그는 토익점수가 900점이 넘을 정도로 영어 실력이 수준급이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3개나 갖고 있다. 하지만 한 번도 취업하지 못했다. A 씨는 “주변에선 눈을 낮추라고 하지만 중소기업에서도 모두 떨어졌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전문 자격증을 딸 수 있는 학과나 아예 일자리가 많은 서울로 가겠다”고 말했다.

○신음하는 부산 청년들

부산의 심각한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 분야 일자리 창출과 청년 주거 문제 해소 등 다양한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통계청의 2014년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부산 청년고용률은 63.2%로 전국 평균인 66.5%보다 낮았다. 청년고용률은 15∼29세 인구 중 취업자 비중을 뜻한다. 반면 청년실업률은 12.0%로 전국 평균인 9.9%보다 높았다. 청년실업률은 15∼29세 경제활동인구 중 실업자의 비중을 의미한다. 고용률은 전체 인구수를, 실업률은 경제활동인구수를 토대로 조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부산은 구직활동을 포기한 비경제활동인구 비율도 32.6%로 전국 29.6%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활동 참가율과 고용률, 실업률 등을 종합해 측정한 부산의 ‘고용기회’ 지표는 13.6%로 울산(46.7%)과 대구(34.8%), 서울(34.2%) 등에 크게 뒤처졌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였다.

○ ‘위기 탈출’ 방안은

부산발전연구원 김형균 박사팀은 6∼8월 지역의 청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김 박사팀은 이를 토대로 일자리와 주거, 금융, 문화, 삶의 질 등 5개 분야 12개 핵심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일자리 분야에서는 9만2000여 명에 이르는 지역 청년층 중 비경제활동인구를 경제활동으로 끌어들이는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글캠퍼스처럼 인재들이 모여 협업을 통해 창업에 이르는 ‘도심형 청년창업 콤플렉스’를 조성하고 자격 제한을 둔 ‘구직 촉진 수당’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소셜벤처나 사회적 기업 등에서 공공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부산 이전 기업을 대상으로 청년고용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또 노인 가구를 이용한 세대 협력형 주거 공유(룸 셰어링), 타 지역 청년들의 정착을 돕는 기숙사 운영 등을 청년 주거 대안으로 내놓았다. 창업자들에게 투자하면서 생활자금을 빌려주거나 전세·보증금 대출을 전담하는 청년창업투자재단, 연간 일정액을 문화생활 포인트로 지급하는 청년문화 바우처 제도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박사는 “단순히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데 머무르지 말고 지역사회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계층 간 격차를 완화하는 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