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12 알고 봅시다] ③콜드게임과 동률시 우선순위는?

  • 스포츠동아
  • 입력 2015년 11월 7일 05시 45분


코멘트
프리미어12 공인구. 스포츠동아DB
프리미어12 공인구. 스포츠동아DB
‘2015 WBSC(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프리미어 12’가 8일 B조 한국-일본전을 시작으로 개막된다. 21일까지 총 14일간 열전을 치른다. 프리미어 12의 경기방식과 알고 보면 흥미로울 부분들을 소개한다.

● 콜드게임은?

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콜드게임 규정도 있다. 이번 대회에선 5회 이후 15점 이상, 7회 이후 10점 이상 차이가 나면 콜드게임을 선언한다. 단, 준결승과 결승에는 콜드게임이 없다. 3·4위전에는 콜드게임이 적용된다.

● 동률일 경우 우선 순위는?

예선라운드 종료 후 모든 동률팀의 순위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결정된다.

①동률팀 간 경기에서 승리한 팀이 상위순위가 됨

②팀성적지표(Team’s Quality Balance)가 높은 팀, TQB=(득점/공격이닝)-(실점/수비이닝)

③자책점-팀성적지표(ER-TQB)가 높은 팀

④동률팀 간 경기에서 타율이 높은 팀

⑤동전 던지기

제3회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 한국은 1라운드에서 2승1패로 대만, 네덜란드와 동률을 이뤘지만 TQB에서 뒤져 조 3위로 탈락한 바 있다. 이번 프리미어 12에서도 동률에 대비해 득실점 차이도 염두에 두고 경기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 서스펜디드게임과 도핑은?

야구규칙에 의해 정식경기가 성립되기 전 경기가 중단되면 경기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5회까지 종료된 경기라면 경기가 끝난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정식경기가 성립된 이후, 이닝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점이거나 원정팀이 앞서고 있는 상황이라면 서스펜디드게임(일시정지경기)으로 처리된다. 정확히 중단된 시점으로부터 경기를 재개한다.

이번 대회에도 도핑 테스트가 있다. 예선, 준결승, 결승을 모두 포함해 경기마다 팀별로 2명씩 도핑테스트를 진행한다.

● 삿포로돔 특별 룰은?

-타구가 페어, 파울 지역에 구별 없이 플레잉필드 위의 천장(내야의 스피커 포함)에 맞거나 틈에 들어갔다가 바로 떨어지는 경우는 인플레이로, 지상에 떨어지기 전에 야수가 포구할 경우 아웃이 된다.

-타구가 외야의 페어 지역 천장 2번째 열의 뒤쪽에 맞았을 경우 홈런이 된다.

-타구가 페어 지역상의 천장의 틈 또는 스피커에 끼었을 경우에는 볼데드가 돼, 타자 및 주자에게 투구 당시를 기준으로 해 2개의 안전 진루권이 주어진다.

-타구가 파울 지역 천장의 틈에 끼는 경우 파울이 된다.

-타구가 홈플레이트 위쪽 천장에 끼었을 경우 파울이 된다.

●도쿄돔 특별 룰은?

-타구가 페어, 파울 지역과 상관없이 플레잉필드 위의 천장에 닿았을 경우, 인플레이로 공이 낙하된 지점 또는 야수가 건드린 지점에서 페어 또는 파울을 판정하며 지상에 떨어지기 전에 야수가 포구할 경우 아웃이 된다.

-타구가 페어 지역 내에 있는 천장의 틈 또는 천장에 매달린 물체에 낀 경우는 볼데드가 되고 타자, 주자 모두 2개의 안전진루권이 주어진다.

-타구가 외야 페어 지역의 매달린 물체에 닿거나 낀 경우, 홈런이 된다.

-타구가 내야 페어 지역의 매달린 물체에 닿았을 경우, 인플레이이며 낙하된 지점 또는 야수가 건드린 지점에서 페어 또는 파울을 판정한다. 이 타구를 지상에 떨어지기 전에 야수가 포구할 경우 아웃이 된다.

-타구가 파울 지역에 있는 천장의 틈에 끼어버린 경우, 또는 매달린 물체에 닿거나 끼일 경우 볼데드가 되고 파울로 판정한다.

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