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은 ‘면세점 수능일’… 막판 관광公約 경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내 사업자 선정 D―8

7월 신규 사업자 선정에 이어 올해 특허기간이 만료되는 시내 면세점 입찰 경쟁이 다음 주에 결판난다.

관세청은 5일 서울 면세점 3곳과 부산 면세점 1곳에 대한 사업자 재선정 결과를 14일 발표한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사업자 선정 결과가 주식시장 등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말에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 사업 허가가 만료되는 면세점은 롯데면세점 서울 소공점과 월드타워점,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 신세계DF 부산점 등 4곳이다.

서울 지역에 도전장을 내민 신세계DF와 ㈜두산은 면세점 사업권을 빼앗기 위해, 롯데면세점과 SK네트웍스는 기존점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수 싸움이 치열하다.

관세청이 고시한 면세점 심사 기준에서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 요소’가 차지하는 배점은 1000점 만점에 150점이다. ‘중소기업 제품 판매 등에 대한 공헌도’와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도 150점씩 배정돼 있다.

하지만 기계적으로 산출되는 정량적(定量的) 점수 외에 심사위원들이 다소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는 정성적(定性的) 요인도 이번 승부에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 상생은 기본, 너도나도 관광활성화 강조

경쟁에 나선 업체들은 그룹 오너의 사재 출연이나 수천억 원을 들인 사회공헌·상생 공약에 이어 지역 관광 활성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신세계DF는 면세점 인근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남대문시장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12개 핵심사업 플랜을 확정하고, 핵심 콘텐츠로 중구와 함께 ‘한류 먹거리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육성사업단을 꾸려 남대문 야시장 개발, 세금환급센터 운영, 대표 관광기념품 개발 등에도 나선다.

SK네트웍스도 이날 서울 동부권과 강원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이스트 서울, 이스트 코리아’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계획을 추가로 발표했다. 동대문과 워커힐면세점, 동부권 주요 관광지 및 교통 거점에 ‘SK 행복여행센터’(가칭)를 열고 관광 프로그램 안내와 여행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서울종합터미널과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통 편의 진작에도 나선다.

두산은 입지로 정한 두산타워 상층부에 전망대를 설치하고 야외 테라스 가든을 조성해 자체 관광 콘텐츠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인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관광자원과 면세점을 엮은 다양한 지역관광 프로그램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심야영업을 하는 동대문시장 상권의 특성을 감안해 면세점도 오전 2시까지 개방한다.

롯데면세점은 세계 12개 지점 19개 해외사무소와 연계해 한류 스타 콘텐츠와 해외 관광박람회,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로 관광객을 추가 유치한다는 공약이다. 지난해 롯데면세점이 한류스타 콘서트 개최와 관광상품 개발 등으로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은 155만여 명이다.

○ 약점 극복도 과제

업체마다 거창한 공약을 내걸었지만, 저마다 고민거리도 있다. 신세계DF의 경우 이미 명동은 관광객 방문지 1위를 기록할 만큼 시장이 포화돼 있는 데다 롯데면세점 소공점이 있는 만큼 파이를 쪼개지 않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두산은 입찰에 뛰어든 4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면세사업 경력이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반면 서울 시내 면세점 점유율 50%를 넘는 롯데면세점은 시장 독과점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설상가상으로 롯데그룹 경영권 갈등으로 여론이 악화되면서 사업권 반납 가능성도 없지 않다. SK네트웍스는 역시 지난 23년 동안 면세사업 운영 경험이 있지만, 사업 규모를 크게 키우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다. 워커힐면세점의 지난해 매출은 약 2700억 원으로 중소중견 면세점인 동화면세점(약 2900억 원)의 매출 규모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상훈 january@donga.com·최고야 기자
#면세점#시내 사업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