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실 의원, 카네기홀서 한국 대중가요 부른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미동포 상대 이색 토크콘서트 “노랫말 통해 대한민국 역사 재조명”

한국 동요와 대중가요를 통해 한국 사회 발전상을 소개하는 공연을 기획한 김장실 새누리당 의원(왼쪽)과 전문기획사 제이삭(JSAC)의 박준식 대표.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한국 동요와 대중가요를 통해 한국 사회 발전상을 소개하는 공연을 기획한 김장실 새누리당 의원(왼쪽)과 전문기획사 제이삭(JSAC)의 박준식 대표.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빈국 중 민주주의 발전과 경제성장뿐만 아니라 케이팝(K-pop) 같은 한류(韓流) 문화까지 수출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이 유일합니다. 그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될 겁니다.”

한국 시간 4일 오전 10시(현지 시간 3일 오후 8시) 미국 뉴욕 맨해튼 카네기홀의 와일 리사이틀홀에서는 한국 정치인이 재미동포를 상대로 한국 동요와 대중가요를 통해 본 한국 사회의 발전상을 소개하는 이색 공연이 열린다.

주 공연자는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과 예술의 전당 사장 등을 역임한 새누리당 김장실 의원(비례대표). 김 의원은 뉴욕의 한 호텔에서 기자와 만나 “광복 70년이란 세월은 사람으로 치면 쓴맛 단맛을 다 본 고희의 나이”라며 “대한민국 70년 속에는 매 순간 늘 함께했던 우리의 노래와 음악이 있고 그 안엔 재미동포 여러분의 노고도 있었음을 알리는 공연”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금의 케이팝 인기와 열풍이 갑자기 땅에서 솟아나거나 하늘에서 떨어진 게 아니다”라며 “우리 대중가요의 힘이 쌓여서 폭발한 것으로 봐야 맞다”고 했다.

이 공연을 마련한 전문기획사 제이삭(JSAC)의 박준식 대표(33)는 “카네기홀 공연 일정을 26차례 확보해 한국 뮤지션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고 있었는데 대중가요로 한국의 사회 발전상을 강의하는 김 의원을 우연히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고민과 토론 끝에 ‘카네기홀 한국 공연 시리즈’의 첫 회로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 섰다”고 설명했다.

이 공연은 이미 한인 사회에서 ‘카네기홀판 국제시장’이란 얘기가 돌면서 이민 1세대들의 표 구하기 경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대표는 “1세대 노인들이 서투른 영어로 사무실에 전화를 걸어 ‘표 한 장 구할 수 없느냐’는 문의를 많이 했다”며 “당초 유료 공연으로 기획됐으나 이들을 위한 무료 공연으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300여 석의 표는 이미 매진된 상태.

김 의원은 ‘굳세어라 금순아’, ‘가는 봄 오는 봄’, ‘고래사냥’, ‘섬집 아기’, ‘님과 함께’ 등의 곡을 직접 부르고 그 곡에 담겨 있는 역사적 의미와 그 당시 시대상에 대한 해설을 곁들이는 식으로 공연을 진행한다. 바이올리니스트 김혜지(줄리아드음대 대학원), 플루티스트 강초롱(보스턴대 음대 박사), 피아니스트 임 에스더(맨해튼대 음대 대학원), 박소영 재즈 밴드 등도 참가해 우리 음악을 연주한다.

뉴욕=부형권 특파원 bookum90@donga.com
#카네기홀#대중가요#재미동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