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남부 전세가격 고공행진… 안성아양B4블록 공공임대가 전세난해결사

  • 입력 2015년 10월 29일 18시 08분


코멘트
- 경기도 남부지역 전세가격 크게 오르고 전세품귀현상 지속.. 서민들 주거부담 가중
- 깡통전세에 대한 우려도 없고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공공임대아파트 관심 쏠려


수도권 남부 전세가격이 요동치고 있다. 이 지역은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데다가 판교 및 분당신도시, 광교신도시 등 자족도시의 기능을 하는 곳이 많아 전세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초저금리기조가 계속되면서 전세가격 상승을 부채질한 점도 주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2010년 이후약 6년간 용인시 전세가격은 무려 80.9% 올랐다. 또 서울 강남권과 인접한 성남시는 71.3%가 올랐으며 올해 처음으로 3.3㎡당 1100만원선을 돌파했다. 화성시는 66.8% 상승했으며 안성시도 62.7%가 올랐다.

안성시 아양동에서 부동산을 운영 중인 ‘Y’대표는 “은행금리가 크게 떨어지면서 집주인들이 전세공급을 꺼리고 있다” 면서 “집주인이 은행에 전세금을 넣어둬도 이자 수익이 거의 없으므로 월세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또, 안성시 공도읍에서 부동산을 운영 중인 ‘J’대표는 “인접지역인 용인시와 화성시 등 수도권 남부권역의 전세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안성시에 전세수요가 몰리고 있다” 면서 “전세수요자들이 안성시에 몰리고 있으나 전세공급물량이 거의 없는 반면 수요는 꾸준하다”고 했다.

이처럼, 전세가격 상승으로 서민들의 보금자리가 사라져가면서 공공임대아파트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전세와 성격은 다르지만 주변 임대료보다 저렴하게 공급되는 만큼 전세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경기도 안성시의 신흥주거지로 부상하는 안성아양B4블럭에 10년 공공임대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에 있어 임대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아파트는 7개 동, 최고 25층 총 963가구 규모의 공공임대아파트로 들어서게 된다. 전용면적은 선호도가 높은 전용 74㎡, 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이 아파트가 들어서는 안성아양지구는 안성시 도기동과 아양동, 옥산동과 석정동 등 4개 동이 사업 대상지역이며, 전체 사업면적은 84만 7793㎡에 달한다. 이 곳에 약 64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안성시에서 가장 큰 개발사업이다. 안성아양지구의 개발이 완료되면 총 1만 6000여 명이 입주하게 돼 안성시의 신흥주거지로 탈바꿈하게 될 전망이다.

안성 아양지구 B4블록 주변에는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갖춰지고 공원이 조성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이 제공될 전망이다. 단지 인근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앞으로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더욱 편리해진다.

안성 아양지구 바로 위쪽에는 이마트안성점이 있어 쇼핑을 즐기기도 좋다. 게다가, 안성시 도심과도 가까워 풍부한 생활편의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안성 아양 B4블록 바로 남측에는 안성천이 정비될 예정으로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인근에 초,중,고교가 밀집해 있어 자녀가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지구 내에 도서관도 들어설 예정이다.

안성 아양지구는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경부고속도로 안성IC, 중부고속도로, 평택~제천 간 동서고속화도로 등을 통해 전국 각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 천안~분당 간 도로(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와 국도 38호선, 국지도 57호선 및 안성우회도로도 이용이 편리하여 수도권과 충청권을 포함한 전국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안성아양 B4블록의 시행사는 국민 주택기금과 LH가 출자해 설립한 공공임대 리츠인 ‘(주)NHF제3호 공공임대개발전문 위탁관리부동산 투자회사’이며 주택건설, 공급 및 분양전환 제반 업무 등은 LH가 직접 수행한다.

문의 1600-1004

온라인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