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신문과 놀자!/이미지로 만나는 ‘질문이 있는 NIE’]10월 28일은 무슨 날인가요?
더보기

[신문과 놀자!/이미지로 만나는 ‘질문이 있는 NIE’]10월 28일은 무슨 날인가요?

동아일보입력 2015-10-28 03:00수정 2015-10-28 03:17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 생각 질문

1. 오른쪽 지도는 1785년 일본인 하야시 시헤이가 제작한 ‘삼국통람도설 부 삼국접양지도’입니다. 지도에는 동해 한가운데 있는 두 개의 섬이 조선과 같은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고 ‘조선의 것’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지도를 본 소감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2. 다음은 독도와 관련된 O× 퀴즈입니다. 독도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봅시다.


-독도는 행정구역상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위치하고 있다.(O/×)

주요기사

-독도는 동도와 서도라는 2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O/×)

-현재 독도에는 주민들 외에 경찰경비 대원들이 독도 경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O/×)

-1693년 안용복이 일본으로 건너가 울릉도, 독도가 조선 영토라는 서계(조선시대에 일본 정부와 주고받던 문서)를 받았다.(O/×)

정답: O, O, O, O

3. 다음 활동 중에서 하나를 골라 참여해 봅시다.

<활동 1-신문기사 검색하여 뉴스 읽기>

-우리 땅 독도… 반갑구나! 미안하구나!(동아일보 2015년 8월 20일 자)

-日우익, 한국 항의방문단에 욕설 퍼부어(동아일보 2015년 2월 23일 자)

<활동 2-웹사이트로 독도 만나기>

- 경상북도 사이버독도(www.dokdo.go.kr/pages/main/) 살펴보기

- 유튜브에서 독도 관련 영상 찾아보기

<활동 3-독도 관련 실천 활동 해보기>

- 외국인에게 독도를 알리는 영자신문 만들기

- 인터넷 독도 사진으로 손수제작물(UCC) 만들기

-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설명하는 홍보 자료 만들기

▶▶생각 쪽지: 10월 28일은 무슨 날인가요?
10월 25일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야욕으로부터 독도에 대한 수호 의지를 표명하고 대내외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임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독도의 날’이었습니다. ‘독도의 날’은 고종 황제가 1900년 10월 25일 대한제국칙령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일본이 ‘다케시마의 날’을 만드는 등 독도에 대한 영유권 분쟁을 일으키려는 상황에서, 우리 학생들도 독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독도를 대내외적으로 알릴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또 독도와 관련된 다채로운 행사에도 적극 참여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강용철 경희여중 교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