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현장속으로]울산 ‘동대산 풍력발전단지’ 놓고 주민-사업주 마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동대산풍력발전㈜이 울산 동대산에 건설을 추진 중인 풍력발전단지 조감도. 동대산풍력발전 제공
동대산풍력발전㈜이 울산 동대산에 건설을 추진 중인 풍력발전단지 조감도. 동대산풍력발전 제공
“소음과 저주파 피해는 물론이고 환경 훼손이 우려된다.” “입증되지 않은 피해를 확대해석해 터무니없이 반대하고 있다.”

울산 동대산(해발 447m) 일대에서 추진 중인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놓고 이 같은 주장을 내놓으며 주민과 사업주가 마찰을 빚고 있다. 동해와 접한 동대산의 연평균 풍속은 초속 7.5m(2013년 울산대 청정자원순환연구소 조사). 초속 4m 이상이면 풍력발전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돼 동대산은 울산에서 풍력발전단지 후보지 중 하나로 꼽혀 왔다.

환경 관련 회사와 민간인으로 구성된 동대산풍력발전㈜은 2012년부터 동대산 정상 부근인 울산 북구 대안동 일대 4km 구간에 발전용량 3.2MW급 풍력발전기 6대를 설치키로 하고 사업을 추진했다. 예산은 550억 원.

동대산풍력발전 측은 올 들어 주민 설명회를 두 차례 연 데 이어 최근에는 북구청에 풍력발전기 설치를 위한 개발행위허가를 신청했다. 도로 개설 등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기 시작한 것. 북구청의 개발행위 허가 신청은 풍력발전단지 조성의 막바지 행정 절차다. 앞서 사업자 측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13년 동대산 풍력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 이곳에서 생산한 전력을 한전에 판매하기로 계약도 체결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최근 동대산 현장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했다. 북구청은 개발행위 허가 신청과 관련해 두 차례 보완 통보를 했다. 사업자 측이 이달 초 서류를 보완해 제출하자 현재 해당 실과에서 의견 조회를 하고 있다. 북구청은 실과 의견 조회가 끝나면 사업 인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동대산 풍력발전 사업이 구체화되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동대산풍력발전단지 건설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풍력발전기술이 발달한 외국도 주거지와 1.5km 이상 떨어진 곳에 건립하는데 동대산 풍력발전단지는 이보다 가깝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2018년 입주 예정인 ‘에일린의 뜰’과 풍력발전단지와는 1.18km, 주민이 거주 중인 월드메르디앙과는 1.36km 떨어져 소음성 난청과 불면증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풍력발전 터빈의 높이가 80m, 날개 직경이 최대 90m로 주변 수목을 모두 제거해야 하고 도로 개설로 인한 산림 훼손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공동위원장인 문석주 울산시의원은 “울산시민들이 등산 코스로 가장 많이 찾는 동대산에 풍력발전단지가 건립되지 못하게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대산풍력발전 측은 “풍력발전단지와 아파트단지 사이에는 왕복 8차로의 오토밸리로와 대규모 공단이 있어 풍력으로 인한 소음은 감지되지 않을 뿐 아니라 소음과 저주파 등의 문제는 의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동대산에는 소음이 가장 적은 독일 G사 제품을 쓸 예정이며 현재 같은 제품으로 운영 중인 제주 가시리 풍력발전단지(10기)에는 소음 민원이 없다”고 말했다. 김옥색 동대산풍력발전 대표는 “명확한 이유도 없이 서류를 계속 반려하는 북구청을 상대로 이미 행정심판청구소송을 제기했으며 허가가 계속 지연되면 손해배상청구소송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