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홍릉 바이오-의료단지’ 民官 힘모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동대문구 홍릉 일대는 1966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시작으로 연구기관이 속속 들어서면서 고도성장을 주도하던 지식집적단지였다. 반경 2km 이내에 박사급 연구인력만 5000여 명이 상주할 정도로 고급인력들이 수두룩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책연구기관이 지방으로 속속 이전하거나 기능이 나뉘면서 성장동력을 잃기 시작했다. 급기야 서울시는 4월 홍릉 연구단지의 부활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 부지를 중심으로 바이오·의료 연구개발(R&D) 클러스터 거점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의 홍릉 R&D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19일 KIST, KAIST, 고려대, 경희대, 동대문구, 성북구 등 6개 기관장과 만나 ‘홍릉 일대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조성 공동협력’에 합의했다.

이 기관들은 최근 서울시가 매입한 옛 농촌경제연구원 부지(2만2000여 m²)를 2017년까지 바이오·의료 핵심시설로 조성하는 데 뜻을 모았다. KIST 인근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은 과학을 주제로 하는 ‘사이언스 스테이션’으로 꾸민다. △홍릉 일대 바이오의료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 추진 △바이오 펀드 적극적 투자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한 실행력 강화 등에도 합의했다.

특히 고려대 안암·정릉캠퍼스에는 융복합의료센터인 ‘KU-MAGIC’이 추진된다. 바이러스와 감염병, 미래형 의료기기, 맞춤형 의료, 스마트 에이징 분야를 연구하는 첨단의료과학센터가 들어서고 바이오·의료 분야 창업 초기 기업들이 입주한다.

KIST 북문 주차장 부지(1만1340m²)에는 S&T(Science&Technology) 콤플렉스가 건립된다. 중소·중견기업과 산학연 융복합 R&D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경희대는 후마니타스 암 병원이 들어선다. 진료와 수술뿐만 아니라 인문, 예술을 활용한 환자 치유 기능을 갖춘다. 바이오산업연구원(가칭)도 만들어 줄기세포 연구도 진행한다. 박 시장은 “민간에서 계획하는 구상안이 원활하게 추진돼 홍릉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와 인력을 중심으로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릉 일대뿐만 아니라 국내 첫 민간산업단지인 ‘온수산업단지’도 기술융합형 스마트산업단지로 재정비된다.

온수산단은 1970년 구로구 온수동과 부천시 역곡동 일대에 조성된 구로공단의 배후 산단이다. 현재 운전면허학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터에 2019년까지 200억 원을 들여 기숙사와 어린이집 등 편의시설과 연구개발센터 등을 갖춘 지하 3층, 지상 7층 규모의 종합지원시설이 들어선다. 진입도로와 옹벽 등 기반시설을 재정비하고 신축 금지와 증축 제한 같은 불합리한 건축규제도 대폭 완화된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홍릉#바이오#의료단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