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영어로 익히는 고전]버드나무에 부는 바람④ 열정 혹은 집착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두더지는 늘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그의 인생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그저 조금 힘들고(hard) 지루할(boring) 뿐이었죠. 두더지는 더 큰 세계에서 좋은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그 친구들은 인생을 충실하게 살며(live life to the fullest) 즐거운 인생을 누리고 있었죠(living the good life).

물쥐와 두꺼비는 아주 다른 그들만의 인생을 살고 있었습니다. 물쥐는 강을 사랑하고, 그가 사랑하는 강은 그가 필요한 모든 것을 주었습니다(the river that he loves gave him everything he needed). 음식, 물, 재미 그리고 친구들까지요. 두꺼비는 돈과 하인들, 거대한 저택을 갖추고 있었고 이제 자동차까지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최신형이고 비싼 차를 타는 것 을 좋아하고(he loves riding the newest and most expensive cars), 그 차들을 가지고 속도를 즐기며 달리는 것을 좋아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unfortunately) 고작 몇 달 후, 두꺼비는 이러한 차를 향한 사랑 때문에 많은 것을 잃고 맙니다. 돈, 하인들, 저택, 자유 그리고 그의 친구들까지 말입니다.

두더지는 궁금해합니다(wonder). 물쥐의 강을 향한 사랑과 두꺼비의 차를 향한 사랑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열정과 집착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 passion and an obsession)?

열정은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A passion is something you love). 컴퓨터 게임이나 체스, 춤, 음악, 음식, 텔레비전, 문자보내기(texting), 신문, 그림, 커피, 축구, 또는 여행 같은 것 말이죠. 열정이란 당신이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신난다고 생각하는 것(something you think is fun and exciting), 다시 말해 당신이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열정은 언제 집착이 될까요(When does a passion become an obsession)? 물쥐의 강을 예로 생각해 봅시다. 그는 강을 사랑하고 항상(all the time) 그곳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강이 물쥐의 돈을 빼앗아 가나요(take away)? 아닙니다. 물쥐는 강으로부터 물고기를 얻죠. 강이 그의 친구들을 빼앗아 가나요? 아닙니다. 물쥐의 거의 모든 친구들은 강에 살거나 강 주위에 살고 있습니다. 강이 그에게 친구를 선물하는 거죠. 물쥐의 강은 그에게 있어서 열정입니다. 강은 그에게 많은 것을 주었죠.

자, 그렇다면 두꺼비의 자동차는 어떤가요? 그는 더 신형이고 더 좋은 차를 사느라 그가 가진 돈 모두를 곧 잃고 맙니다. 자동차를 훔치다가(stealing a motor car) 그는 집도 잃고 자유도(freedom) 잃고 감옥에 갇히고 맙니다(gets put in prison). 자신의 변화를 거부하다가 친구마저도 잃고 말죠. 이것은 열정이 아니라 집착입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집착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하지만, 고맙게도(thankfully) 후반부에 소설은 어떻게 집착을 고치는지도(cure) 보여주죠.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이 열정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집착이었음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당신의 열정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당신에게 주는 것보다 빼앗아가는 것이 더 많나요(Do they take away more than they give)? 그것을 위해 많은 시간과 과한 돈, 에너지를 들이고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열정이 아닌, 집착일지도 모릅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