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5-영남 4석 감소 유력… 호남 7개 선거구 해체될듯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선거구 획정 어디로]
정치권 거론 유력 시나리오 분석

내년 4월 총선에서 현재의 지역구와 비교해 호남은 5석, 영남은 4석이 줄어드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특히 호남에서는 인구하한 미달 지역을 포함해 7개 선거구가 해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지역의 경우 전체 15개 지역구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10개 선거구가 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동아일보는 9일 정치권 안팎에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선거구 획정 시나리오를 분석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인구편차 ‘2 대 1’ 기준으로 현행 지역 의석수 246석을 맞추기 위해 적정 선거구 수를 244석으로 맞춰 놓은 상태다. 이를 기준으로 호남은 전남 2석, 전북 2석, 광주 1석 등 총 5석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영남은 경북 3곳과 경남 1곳 등 4곳이 축소된다.

다만 현행 의석수(246석)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경우 나머지 2개 지역구를 선거구획정위가 정치적 고려에 따라 적절히 분배하는 안으로 막판 타협을 할 수도 있다. 또 7곳이 늘 것으로 전망되는 경기지역에서 2석을 양보할 경우 선거구가 많이 줄어드는 영·호남에 배분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 유탄 맞는 전북 ‘김제-완주’


244석을 기준으로 할 경우 전북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진안-무주-장수-임실 △남원-순창 △고창-부안 △김제-완주 등 4곳이 공중분해 대상으로 거론된다. 인구하한 미달 지역이 아닌 김제-완주는 인접 지역과의 통폐합 문제 때문에 선거구가 쪼개질 수도 있다.

시나리오는 두 가지다. 이 4개 지역에 인구하한 미달 지역인 ‘정읍’을 붙여 5곳을 3곳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첫 번째 안은 △정읍-남원-임실-순창 △김제-고창-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3곳으로 묶는 방안이다. 이럴 경우 김제-완주는 쪼개지고 김제는 인구하한 미달 지역인 ‘고창-부안’과 묶인다. 완주는 진안-무주-장수 지역과 합친다. 두 번째 방안은 △정읍-임실-순창-고창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부안 등 3개로 나누는 것이다.

○ 흐트러지는 전남 ‘장흥-강진-영암’

전남도 사정은 비슷하다. 거론되는 해체 대상은 △장흥-강진-영암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등 3곳. 여기에 인구하한 미달 지역인 △무안-신안 등 3곳을 합친 6개 선거구가 4개 선거구로 통폐합되는 시나리오다.

1안은 △나주-화순-담양-장성 △고흥-보성-장흥-강진 △해남-영암-완도-진도 △무안-함평-영광-신안으로 나누는 것이다. 담양-함평-영광-장성은 2안에서도 쪼개지는 것으로 나온다. 함평이 떨어져 나가면서 무안-신안 및 나주와 붙고, 나머지 담양-영광-장성은 나주-화순에서 떨어져 나간 화순과 합친다는 구상.

○ 경남 ‘의령-함안-합천’ 해체 가능성

경남은 ‘산청-함양-거창’이 인구하한 미달 지역인 가운데 옆 선거구인 ‘의령-함안-합천’이 쪼개지는 시나리오다. 의령-함안은 ‘밀양-창녕’에, 합천은 ‘산청-함양-거창’과 합치는 형태다. 경북은 농어촌 배려를 하지 않을 경우 5개 시나리오가 나오는 등 상황이 복잡하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현행 300명인 의원정수를 303명까지 늘릴 수 있을지를 새누리당에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지역구 의석수를 1%(3석)만 늘리면 농어촌 지역구 감소 문제를 상당 부분 완화할 수 있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의원정수를 늘릴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

고성호 sungho@donga.com·한상준 기자
#선거구#정치권#획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