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션스트리트 상가 ‘더블유 스퀘어’, 높은 투자가치 눈길

  • 입력 2015년 10월 5일 18시 11분


코멘트

길게 늘어선 스트리트 상가 접근성 높아 투자가치 극대화
상가시설 고급화로 이용객 확보 용이..고정 배후수요도 풍부


저금리 기조 속 상가시장에 대한 인기가 계속되면서 단지 내 상가 시장도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과거 단지 내 상가라고 하면 세탁소, 슈퍼, 미용실등 생활밀착형 업종들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아웃도어 패션샵, 화장품 및 뷰티샵, 브런치카페등 신사동 가로수길이나 정자동 카페거리에서 볼 수 있었던 고급 브랜드 가게가 단지 내 상가에 속속 입점하고 있다. 이는 상가가 단순히 ‘쇼핑’ 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놀이와 휴식 등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길 원하는 소비자 많아지고 있는 사회 트렌드에 맞춘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지 내 아파트 상가 시설의 고급화는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체류시간도 길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단지 내 상가는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하며 아파트 청약을 통해 한차례 인기도 검증을 마쳤기 때문에 다른 수익형 상품에 비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단지 내 스트리트 상가는 빠른 시간 내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월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구리 갈매지구에서 공급한 갈매역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인 ‘갈매역 아이파크 애배뉴’는 사전 예약에서도 평균 10대 1, 최고 80대 1에 달하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계약 시작 이후 이틀만에 총 159실이 모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같은 달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서 분양한 ‘롯데캐슬 골드파크’의 단지내 상가‘마르쉐 도르’ 청약접수 결과 156개 점포 모집에 약 3300여명이 청약해 평균 2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단지 내 스트리트 상가는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을 따라 형성돼 있는 곳이 많아 접근성이 높아 유동인구 확보에 좋다.”며“상가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수요자들이라면 단지 내 스트리트 상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아이에스동서가 부산 남구 용호동 더블유 아파트 단지 내에서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인 ‘더블유 스퀘어 상가’를 분양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2층으로 연면적만 9만8492㎡ 규모의 초대형 상가로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바다 조망권을 갖춘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로 조성된다.

지난해 12월 먼저 분양한 1차분은 청약 당시 입찰에만 수 백여 명의 투자자가 몰리면서 뜨거운 열기를 보였었다. 전체 99개 점포 중 경쟁입찰로 치러진 목 좋은 40여 개 점포의 경우 낙찰가율 (내정가 대비 낙찰된 금액 비율)이 최고 140%에 이를 정도로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또 추첨으로 나온 50여개 점포 가운데 코너 상가는 최고 1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누린 가운데 평균경쟁률은 5.9대 1을 기록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더블유 스퀘어의 1차 분양 물량의 열기를 이어 후속 물량도 높은 경쟁률 속에 조기 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더블유 스퀘어는 복합주거단지 더블유 아파트 입주민의 고정 수요객인 1488가구의 더블유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반경 2㎞ 이내에 메트로시티, 센텀시티, 해운대 등 약 20여만여 세대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또 상가 주변으로 UN평화공원, 이기대 도시자연공원, 부산시립박물관 등의 유명관광명소가 있어 국내외관광객 수요를 흡수가 가능하다.

단지가 바다를 끼고 있고,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다는 점을 고려한 설계방식도 적용할 계획이다. 지상 2층에는 약 12m에 달하는 광폭테라스를 설치해 공간활용은 물론 바다를 바라보며 쇼핑 및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1층에는 약 5m의 명품테라스를 설치하는 동시에 다채로운 문화 예술 공연을 펼칠 수 있도록 이벤트광장이 마련되고, 상가 바로 앞에는 공원을 연상케 하는 넓은 잔디광장이 조성돼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했다.

조망권을 갖춘 스트리트몰로 조성되는 만큼 MD구성도 남다르다. 1층에는 대로변 유동인구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동시에 먹거리와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팬시용품점, 편의점, 은행, 스포스패션샵, 아웃도어 패션샵, 화장품 및 뷰티샵,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 등의 판매시설이 입점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2층에는 바다조망이 가능한 테라스가 설치된다는 점을 고려해 커피전문점, 브런치카페, 라운지바, 비어펍 국내외 유명음식 브랜드음식점, 전문식당 등의 다양한 F&B 매장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지하 1층에는 5만 3000여㎡ 달하는 대형마트와 문화집회시설로 꾸며진다.

아이에스동서 관계자는 “더블유 스퀘어는 광안대교 조망권을 갖춘 프리미엄 오션 테라스 상가로 조성돼 부산의 새로운 쇼핑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보인다”며 “이미 1차분에서 그 인기를 증명했고 10월에 분양할 잔여 물량도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의 051-611-2200

온라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