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김문수, 金비판 가세… 非朴은 전열 갖춰 엄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여권 공천룰 갈등 봉합수순]선명해지는 여권內 전선

“안심번호 공천제 조율한 참모들 책임져야”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오른쪽)이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대표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와 관련해 “야당과 누가 사전에 의제를 조율했는지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왼쪽은 원유철 원내대표.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안심번호 공천제 조율한 참모들 책임져야”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오른쪽)이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대표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와 관련해 “야당과 누가 사전에 의제를 조율했는지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왼쪽은 원유철 원내대표.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공천 룰 전쟁에 돌입한 여권 내 전선(戰線)이 선명해지고 있다. 공천 방식을 놓고 청와대·친박(친박근혜)계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비박근혜)계가 일전에 나서면서 양 진영의 ‘대표 선수들’이 확연히 드러났다. 여기에 의외의 ‘복병’이 가세하면서 전선은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친박계의 ‘맏형’으로 불리는 서청원 최고위원이 1일 직접 총대를 메고 김 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 사실상 ‘총동원령’인 셈이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 퇴진 사태 당시 앞장선 윤상현, 김재원, 김태흠 의원 등도 친박계 ‘대표 화력’으로 여론전을 주도하고 있다.

원내지도부가 김 대표에게 ‘반기’를 든 점도 주목된다. 원 원내대표는 지난달 18일 “제3의 길을 모색할 시기가 왔다”며 일찌감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의 폐기를 주장했다. 이어 같은 달 29일 여야 대표가 잠정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두고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 날 조원진 원내수석은 “졸작 협상”이라며 김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원유철 원내지도부’는 유 전 원내대표 퇴진 이후 친박계와 비박계 간 절충의 산물로 출범했다. 하지만 이번 공천 룰 국면에서 중간자적 태도를 벗어나 친박계의 의견을 대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원 원내대표는 ‘신박(新朴)’이라고도 불린다.

김 대표 체제에서 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을 맡아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부정적 의견을 내 주목된다. 김 전 지사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착오와 오류 가능성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지사가 내년 4월 총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이 큰 대구 수성갑에 출마하는 만큼 친박계와 관계 개선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맞서 김 대표 진영은 ‘스크럼’을 짜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대표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이 최전선에 있다. 그는 1일 안심번호 공천 시 역선택과 조직선거 등으로 민심이 왜곡될 수 있다는 청와대의 논리를 조목조목 비판한 뒤 “청와대의 성급한 언급은 사실관계를 왜곡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맞받아쳤다. 김 대표의 중동고 후배인 강석호 의원과 김성태 의원 등도 김 대표의 대표적 ‘엄호조’다.

권은희 의원은 뜻하지 않게 김 대표 진영의 ‘주전 선수’가 됐다. 안심번호 시스템 전문가로 꼽히는 권 의원은 안심번호에 대한 당 안팎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전도사 역할을 맡고 있다.

당 지도부 가운데는 김을동 최고위원이 김 대표를 지원하고 있다.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이 당헌·당규집을 가져와 김 대표의 독단적 당무 운영 등을 비판하자, 김 최고위원은 “여태껏 당헌·당규대로 안 해왔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온 것 아니냐”며 쏘아붙였다.

여권 내홍의 중간지대에서 목소리를 내는 인사도 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파 세력 확장에 눈이 멀어 국민공천도 아닌 것을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것이나 이를 반박하는 세력이나 모두 국민은 안중에 없다”고 주장했다.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김 대표와 ‘독자후보론’을 펴는 친박계를 모두 견제하고 나선 것이다.

이재명 egija@donga.com·홍수영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