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저녁 靑-김무성측 물밑접촉… “공천권 오해 풀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여권 공천룰 갈등 봉합수순]靑 휴전 합의… 친박은 공세

《 공천 룰을 둘러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의 힘겨루기가 1일에도 이어졌다. 김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하며 무언의 항의에 나서자 친박계는 김 대표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파상 공세를 폈다. 이어 김 대표가 “추석 연휴 회동을 사전에 청와대에 알렸다”고 밝히자 청와대는 “사전 접촉은 있었지만 안심번호 공천에 분명히 반대했다”고 받아쳤다. 난타전이 계속되자 청와대와 김 대표 측은 휴전(休戰)의 필요성에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한다. ‘분열은 공멸’이라는 점에 공감대가 모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완전히 꺼진 것 같지는 않다. 》

청와대가 1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공천 룰 전쟁과 관련해 ‘휴전’으로 의견을 모은 것은 ‘여권의 분열은 공멸’이라는 위기감이 작용한 결과다. 공천권을 둘러싼 청와대와 여당 대표 간 대치 국면이 장기화할 경우 총선을 6개월 앞둔 상황에서 서로에게 도움이 안 된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당초 김 대표를 겨냥한 이유는 ‘안심전화 공천제’ 자체의 문제점도 있지만 공천 룰 논의를 독점하려고 한 것에 대한 불만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방문으로 국내를 비운 사이에 전격적으로 야당 대표와 합의한 것 역시 자신의 공천 지분을 챙기기 위한 ‘꼼수’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공방 과정에서 김 대표 측이 박 대통령을 공천 지분이나 챙기는 사람으로 몰아간 것도 박 대통령을 자극했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천 지분이나 몫 같은 얘기를 매우 싫어하는 박 대통령을 모욕하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04년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박세일 당시 비례대표공천심사위원장에게 공천 전권을 맡겼고, 2006년 지방선거에서도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나머지 단체장에 대한 공천권을 시도당에 위임한 것을 예로 들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논란에서 우리의 종착점은 특별기구 구성”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구성될 특별기구를 통해 공천 룰을 논의할 통로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1일 저녁 전격적으로 성사된 김 대표 측과의 물밑접촉을 통해 청와대가 김 대표에게 가졌던 오해는 상당 부분 해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역시 오픈프라이머리에 자신의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발언에 대한 ‘출구’를 찾은 셈이어서 정치적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활로를 찾은 것으로 평가된다. 공천 룰을 논의할 특별기구에 ‘국민공천’과 ‘전략공천은 없다’는 대전제가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전달하면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내걸었던 당시 명분을 유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계의 파상 공세도 휴전 성사에 한몫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대표를 전방위로 압박함으로써 청와대와의 물밑접촉에 나설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가 미칠 영향도 모르고 대표한테 (안심번호 공천제를) 갖다 줘서 합의하도록 한 당내 참모들도 다 문제가 있다”며 김 대표 측근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친박계의 한 핵심 의원은 통화에서 “(김 대표가) 너무 기고만장하다. 청와대에 막 질러대는데 한판 붙으면 어떻게 되나 보자”며 “국민이 모르는 제도를 갖고 무슨 국민공천제를 하느냐. 국민공천제는 포장한 용어고 실상은 휴대전화 공천제”라고 주장했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라디오에서 “인재를 많이 등용해서 전면에 내세울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사실상 전략공천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국민이 좋아하는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박민혁 mhpark@donga.com·홍수영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